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고 그를 위한 교육권을 보장해주는 교육 이념으로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발달 과정에 의거한 교육 활동의 수직 통합과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각각 다르게 이루어지는 형식과 비형식, 무형식 교육 과정의 수평 통합을 통해 삶 그 자체를 교육 과정으로 만들자하는 교육 활동"이다.
1.2. 평생교육의 역사
평생교육의 역사는 1965년 유네스코 성인 교육 추진 위원회에서 "평생 교육"이라는 연구 보고서가 제출되면서 처음 등장했다. 이후 1972년 세계 성인 교육회로부터 국제적 용어로 공증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평생교육발전세미나를 통해 처음 알려졌고, 1982년 사회 교육법이 만들어지면서 2000년 3월부터 시행되기 시작했다. 이는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고 그를 위한 교육권을 보장해주는 교육 이념으로,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발달 과정에 의거한 교육 활동의 수직 통합과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각각 다르게 이루어지는 형식과 비형식, 무형식 교육 과정의 수평 통합을 통해 삶 그 자체를 교육 과정으로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1.3. 평생교육의 목적
평생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고 그를 위한 교육권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발달 과정에 의거한 교육 활동의 수직 통합과 가정, 학교, 사회 등 각각 다르게 이루어지는 형식과 비형식, 무형식 교육 과정의 수평 통합을 통해 삶 그 자체를 교육 과정으로 만들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은 개인이나 공동체 생활 상황 속에서 즉각적으로 가치화될 수 있는 학습을 생산하고, 보상으로는 능력이나 생산성, 자각심, 물질적 복리의 개선 등을 제공한다. 즉,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통합을 실현하여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2.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2.1. 평생교육의 특징
평생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은 개인 혹은 공동체들의 단기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특별한 지식에 대한 배움 또는 기술, 그리고 직접적으로 기능적인 형태적 변화를 불러오는 특수한 태도들에 대한 가르침에 대해 강조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개인이나 공동체 생활 상황 속에서 즉각적으로 가치화될 수 있는 학습을 생산한다.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은 능력이나 생산성, 자각심, 물질적 복리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평생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달리 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