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학정보 UML
대학 정보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는 체계적인 모델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학사 관리 기능, 수업 관리 기능, 수강 관리 기능 등의 분석단계와 등록, 삭제, 수정, 조회, 강좌 등록, 강좌 개설, 강좌 삭제, 강좌 변경, 수강신청, 성적확인, 명단확인, 성적입력, 출석부조회, 수강료 청구 발급 등의 설계단계를 수행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고, 학사 관리, 수업 관리, 수강 관리 등 주요 기능을 세부적으로 정의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모델을 구체화하여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 삭제, 수정, 조회 등의 기본적인 기능과 강좌 관리, 수강 관리, 성적 관리, 사용자 관리 등 세부 기능을 설계한다. 이를 통해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다.
사용자 관리 기능에서는 로그인, 로그아웃, 암호변경 등 사용자 인증 및 접근 제어 기능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보안성을 확보하고 사용자별 권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GRASP 패턴을 적용하면 객체지향 모델링 과정에서 각 객체의 책임을 효과적으로 분담할 수 있다. Information Expert 패턴을 통해 객체 간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고, Creator 패턴으로 객체 생성 로직을 설계하며, Controller 패턴으로 시스템 제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설계 모델은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등을 통해 표현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정적 구조를, 객체 다이어그램은 특정 시점의 동적 상태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와 구현 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다.
프로젝트 결과 평가에서는 프로젝트 완성도, 일정 계획 평가, 역할 수행 평가, 위험 처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와 개선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정보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객체지향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명확히 정의하고, GRASP 패턴을 활용하여 객체의 역할과 책임을 효과적으로 분담할 수 있었다. 또한 설계 모델 수립과 프로젝트 결과 평가 과정을 통해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생명주기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체계적인 모델링 기법은 대학 정보 시스템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메인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기법은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효과적으로 정의하고 구현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어,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UML 다이어그램 중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상태차트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 협동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등을 추가로 활용하여 대학 정보 시스템의 동적 동작과 물리적 구조를 보다 상세히 모델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 대학 정보 시스템 구축 사례를 분석하여 본 연구 결과를 검증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2. 분석 및 설계
2.1. 분석 단계
2.1.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학사 담당자가 학생 및 교수 정보를 등록, 삭제, 수정, 조회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학사 담당자는 정보 등록 버튼을 선택하면 학생 및 교수 정보 등록 화면이 나타나고, 정보를 입력한 뒤 저장 버튼을 누른다. 시스템은 중앙 정보 시스템에 등록한 정보를 전송하고, 중앙 정보 시스템은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하여 DB에 저장한다. 그리고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된 화면을 출력한다.
학사 담당자는 정보 삭제 버튼을 선택하면 학생 및 교수 정보 화면이 나타나고, 삭제할 사항을 제거한 뒤 저장 버튼을 누른다. 시스템은 중앙 정보 시스템에 변경된 정보를 전송하고, 중앙 정보 시스템은 DB에 변경된 정보를 저장한 뒤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된 화면을 출력한다.
학사 담당자는 정보 수정 버튼을 선택하면 학생 및 교수 정보 화면이 나타나고, 변경할 사항을 수정한 뒤 저장 버튼을 누른다. 시스템은 중앙 정보 시스템에 변경된 정보를 전송하고, 중앙 정보 시스템은 DB에 변경된 정보를 저장한 뒤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된 화면을 출력한다.
학사 담당자는 정보 조회 버튼을 선택하면 조회할 학생이나 교수의 학번, 교수번호, 이름을 입력창에 입력한다. 시스템은 중앙 정보 시스템에 입력한 정보를 전송하고, 중앙 정보 시스템은 DB에서 일치하는 정보를 찾아 시스템에 전송한다. 시스템은 학사 담당자에게 받아온 정보를 화면에 출력한다.
이와 같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는 학사 담당자가 학생 및 교수 정보를 등록, 삭제, 수정, 조회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학사 담당자의 행동에 따라 시스템과 중앙 정보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생 및 교수 정보가 관리된다. 이는 대학 정보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2.1.2. 학사 관리 기능
학사 관리 기능이다. 학사 담당자는 학생 및 교수정보를 등록한다. 학사 담당자는 먼저 정보등록 버튼을 선택하면 등록화면이 나타나고, 학번/교수번호, 이름, 학과,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중앙정보시스템에 해당 정보가 전송되고,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 후 DB에 저장한다. 등록이 완료되면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 메시지가 출력된다.
또한 학사 담당자는 학생 및 교수정보를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할 사항을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누르면 중앙정보시스템에 변경된 정보가 전송되고,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 후 DB에 저장한다. 삭제가 완료되면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 메시지가 출력된다.
학사 담당자는 학생 및 교수정보를 수정할 수도 있다. 변경할 사항을 수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중앙정보시스템에 변경된 정보가 전송되고,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 후 DB에 저장한다. 수정이 완료되면 학사 담당자에게 완료 메시지가 출력된다.
마지막으로, 학사 담당자는 학생과 교수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학번, 교수번호, 이름을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중앙정보시스템에 요청이 전송되고, 저장된 DB에서 일치하는 정보를 찾아 학사 담당자에게 출력한다. 만약 일치하는 정보가 없으면 에러 메시지를 출력한다.
이처럼 학사 담당자는 학생과 교수의 정보를 등록, 삭제, 수정,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의 학사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학사 담당자의 역할은 대학 운영에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기능들은 대학정보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2.1.3. 수업 관리 기능
수업담당자는 강좌등록을 하고 변경/삭제, 강의개설 기능을 수행한다. 수업담당자가 강좌등록 버튼을 선택하면 시스템이 강좌등록 화면을 보여준다. 수업담당자는 강좌정보인 강좌번호, 강좌이름, 담당학과, 학점, 강좌내용을 입력한다. 시스템은 중앙정보시스템에 정보를 보내고, 중앙정보시스템은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한 후 DB에 강좌정보를 저장한다. 중앙정보시스템은 시스템에 등록완료 메시지를 보내면, 시스템은 메인화면을 보여준다. 만약 중복된 값이 있으면 에러 메시지를 전송한다.
수업담당자는 강의개설 버튼을 선택하면 강의개설 화면이 나타난다. 수업담당자는 담당교수와 수강 최대/최소 인원을 입력한다. 시스템은 이 정보를 중앙정보시스템에 보내고, 중앙정보시스템은 중복된 값이 있는지 확인한 후 DB에 강좌정보를 저장한다. 중앙정보시스템은 시스템에 등록완료 메시지를 보내면, 시스템은 메인화면을 보여준다. 만약 중복된 값이 있으면 에러 메시지를 출력한다.
수업담당자는 강의변경 버튼을 선택하면 강의변경 화면이 나타난다. 수업담당자는 변경할 강의정보를 입력하고, 시스템은 이 정보를 중앙정보시스템에 보낸다. 중앙정보시스템은 DB에 강좌정보를 저장하고 시스템에 등록완료 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