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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프로그램
1.1. 평생교육의 필요성
1.1.1.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변화 대처
정보와 지식이 경쟁력이 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는 기관의 위탁교육 등 잠재능력 개발과 자아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서 지역사회와 국가에 이바지를 하기 위함이다.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1.1.2. 세계화와 지역사회 적응력 향상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지역의 기업인, 공무원, 일반시민 등을 주축으로 보다 향상된 어학 및 전산교육이 요구되었고, 지역민들에게 평생교육을 통한 자질을 향상시켜 급변하는 현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교육의 지역사회 환원의 대명제를 수행해 나가는 기관에서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을 하여 지방화, 세계화, 정보화에 앞서 나가는 유능한 사회인을 육성하고, 오늘날 소홀이 다루어지고 있는 교양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기관, 학습으로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1.1.3. 인구 고령화 시대의 평생학습 역할
인구의 저출산,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평생학습의 추상적인 개념이 현실로 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평생학습의 역할은 다양한 기술과 지식의 습득을 통한 직업능력의 향상에 대한 기여뿐만 아니라 개인의 학습욕구 충족을 통한 윤택한 삶을 영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1.2.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2.1. 인문교양과정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인문교양과정은 매우 다양하고 전문적이다. 첫째, 사주 과정을 통해 인간의 년, 월, 일, 시를 기준으로 운명의 길흉화복을 확인할 수 있는 인생행로의 이정표인 명리학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운명과 삶의 방향을 스스로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추명가 과정에서는 사람의 운명을 감정하는데 필요한 일진, 신수, 평생사주 등을 분석하여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법을 공부한다. 이를 통해 주변에서 일어나는 운명의 길흉을 명쾌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풍수지리 과정에서는 풍수지리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생활 속의 풍수 및 우리 문화의 본질을 이루는 풍수지리의 논리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기관의 인문교양과정은 명리학, 추명가, 풍수지리 등 전통 인문학을 현대인의 삶과 연계시킨 매우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2.2. 자기개발 & 비즈니스과정
'자기개발 & 비즈니스과정'은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 과정의 하나이다. 이 과정에서는 개인의 전문성 개발과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다.
먼저 '부동산경매' 과정에서는 경매에 대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부동산 경매 시장이 점차 활성화되면서 이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관련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