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 성 별은 남성이고, 생년월일은 1995년 7월 10일이다. 소속은 00대학교이며, 주소는 00광역시 00구 00동 00아파트 000호이다. 전화번호는 000-0000-0000이고, 이메일은 abc@naver.com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보장론, 교정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지도 감독론 등의 전공과목을 이수하였다.
실습생은 2013년 8월부터 2014년 8월까지 00광역시교육청 소속 청소년 봉사학교에서 대학생 지도교사로 일했다. 2014년 3월부터 2015년 1월까지는 00그룹 사회공헌팀에서 00000 사회공헌사업 교통사고 유자녀 진로 멘토링 멘토로 활동했다. 2014년 3월부터 2014년 7월까지는 00대학교 부속병원 동의의료원에서 의료정보실 차트정리 및 관리, 딜리버리 인턴으로 일했다. 2014년 9월부터 2015년 8월까지는 00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 행정보조 및 부설기관인 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행정보조 및 활동보조 유급멘토링을 했다. 2015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는 0000재단 나눔봉사부에서 학습지도, 진로상담 인턴으로 일했다. 2015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는 굿네이버스 0000본부에서 모금사업 및 캠페인 사업 행정보조 및 진행보조, 물품관리 대외활동을 했다. 2015년 3월부터 2015년 12월까지는 000000센터에서 사이버 자살예방 모니터링단원으로, 2015년 9월부터 현재까지는 00복지공단에서 사회보험 미가입 사업장 모니터링단원으로 활동했다.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는 00정책연대에서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00지역 스텝으로 활동하고 있다.
실습생이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고등학교 시절 장애인 관련 봉사활동을 많이 하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장애인들의 복지 혜택과 권리증진 운동을 보면서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막연했지만 입시를 준비하면서 진지하게 고민하였고,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확신을 얻었다.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습을 통해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재하고,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 이론을 실무에 직접 적용하고자 한다. 둘째, 실습을 통한 사회성 제고이다. 직원, 아동, 청소년과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넓히고, 실습생들과의 협력을 통해 할당된 과제를 원만히 해결하고자 한다.
실습을 마친 후 이러한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슈퍼바이저의 평가와 관계형성이 잘된 아동, 청소년, 그리고 00지역아동센터 직원들의 인원수를 제시하였다.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실습생의 강점은 경청기술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 멘토링 경험이 많다는 것이다. 약점은 관계 형성이 다소 늦고 친밀감이 생기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실습생의 취미는 독서, 영화감상이며 특기는 클래식 기타연주이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실습을 바란다고 하였다.
1.2. 전공과목 이수현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보장론, 교정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수를 완료하였다. 또한 현재 교과목을 이수하고 있어 전공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전공 필수 과목 20과목을 모두 이수하였으며, 선택 과목 중에서도 2과목을 추가로 이수하여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있다.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1.3. 경력 및 경험
봉사활동으로는 2013년 8월부터 2014년 8월까지 00광역시교육청 소속 청소년 봉사학교에서 대학생 지도교사로 활동하였다. 대외활동으로는 2014년 3월부터 2015년 1월까지 0000그룹 사회공헌팀에서 00000 사회공헌사업과 교통사고 유자녀 진로 멘토링 멘토로 활동하였다. 또한 2014년 3월부터 2014년 7월까지 00대학교 부속병원 동의의료원 의료정보실에서 차트정리 및 관리, 딜리버리 인턴으로 근무하였다. 그리고 2014년 9월부터 2015년 8월까지 00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 행정보조 및 부설기관(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행정보조 및 활동보조를 하였다. 유급 멘토링으로는 2015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 0000재단 나눔봉사부에서 학습지도와 진로상담 인턴으로 활동하였다. 또 2015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 굿네이버스 0000본부에서 모금사업 및 캠페인 사업 행정보조 및 진행보조, 물품관리를 하였다. 대외활동으로는 2015년 3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000000센터에서 사이버 자살예방 모니터링단원으로, 2015년 9월부터 현재까지 00복지공단에서 사회보험 미가입 사업장 모니터링단원으로,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 00정책연대에서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00지역 스텝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자원봉사와 실무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복지, 아동·청소년복지, 지역사회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습과 활동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르고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이러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
1.4. 사회복지 전공 동기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기에 장애인과 관련된 봉사를 많이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봉사활동을 하며 그들의 복지혜택과 장애인복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장애인들의 권리증진 운동을 보면서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해야겠다고만 생각했지만, 입시 준비 시기가 되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하게 되었다. 사회복지가 과연 내게 적합할지, 주변 이웃들의 문제에 잘 반응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그러나 봉사활동을 계속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었고, 결국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선택이 지금도 옳았다고 생각하며, 힘차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고등학교 시절 장애인 관련 봉사 경험에서 시작되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그들의 복지와 권리증진에 관심이 생겼고,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여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막연한 선택이었지만, 진지한 고민 끝에 사회복지가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현재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이며 학교생활에 힘차게 임하고 있다.
사회복지 전공은 고등학생 시절의 봉사 경험에서 시작되었다. 장애인 복지와 권리증진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여 전문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막연한 선택이었지만, 깊이 고민한 끝에 사회복지가 자신에게 잘 맞는다고 판단했다.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현재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이며 학업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봉사활동과 장애인복지에 관심을 갖게 된 고등학생 시절의 경험이 사회복지 전공 선택의 계기가 되었다. 처음에는 막연한 선택이었지만, 진지한 고민 끝에 사회복지가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봉사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현재 사회복지학과에서 학업에 힘차게 임하고 있다.
1.5. 실습을 통한 성취 목표
실습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습을 통해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재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에서 익힌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실습을 통해 실무에 직접 적용하고자 한다.
실습을 통해 사회성도 제고하고자 한다. 직원 분, 아동, 청소년과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대인관계기술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실습생들과의 협력을 통해 할당된 과제를 원만히 해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실습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