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중급 -(는)바람에 교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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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중급 -(는)바람에 교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현황

2.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문법 항목 선정
2.1. '-고 싶다'의 선정 배경
2.2. '-기 위해'의 선정 배경

3. '-고 싶다' 문법 항목의 교수-학습
3.1. 의미와 용법 제시
3.2. 형태 및 문장 구성 정보 안내
3.3. 연습 활동 실시
3.4. 제약 정보 안내
3.5. 유사 문법과의 비교

4. '-기 위해' 문법 항목의 교수-학습
4.1. 의미와 용법 제시
4.2. 형태 및 문장 구성 정보 안내
4.3. 연습 활동 실시
4.4. 제약 정보 안내
4.5. 유사 문법과의 비교

5. 결론
5.1. 문법 교육의 중요성 강조
5.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의 일부이다. 문법은 언어 사용의 기본이 되므로 문법 능력을 강화하면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문법은 학습자 언어의 생성을 돕는다.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자신의 언어를 보다 정확하게 생성할 수 있다. 셋째, 문법은 학습자 언어의 정확성을 높인다.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언어의 규칙을 이해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넷째, 문법의 적절한 교수는 언어 학습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유도한다. 문법 교육은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을 체계화하고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문법을 배움으로써 의사소통 오류를 줄이고, 문법의 다양한 응용을 통해 정확한 언어를 생성해 내며, 언어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에 문법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현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현황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한국어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문법 교육은 문법에 기술된 규칙과 체계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생성해 낼 수 있도록 문법의 의미를 아는 것을 넘어 문법을 의사소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문법 교육에서는 문법의 의미뿐만 아니라 형태 정보, 제약 정보, 유사 문법 등 다양한 정보를 교수하여 학습자들이 문법의 의미를 아는 것 뿐 아니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법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의 일부이며, 문법은 학습자 언어의 생성을 돕고 정확성을 높이며, 문법의 적절한 교수는 언어 학습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유도한다. 종합하자면 학습자들이 문법을 배움으로써 의사소통 오류를 줄이고, 문법의 다양한 응용을 통해 정확한 언어를 생성해 내며, 언어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에 문법 교육이 중요하다.


2.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문법 항목 선정
2.1. '-고 싶다'의 선정 배경

'-고 싶다'의 선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법 중 하나이며,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희망이나 바람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고 싶다'를 자주 사용한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고 싶다'를 핵심 문법 항목으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이 문법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동작이나 행위에 대한 학습자의 희망을 '-고 싶다'를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의도와 감정을 한국어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2.2. '-기 위해'의 선정 배경

'-기 위해'는 어떤 상황이나 행동을 하는 목적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다. 동사에 '-기 위해'를 붙여 앞의 행위가 뒤의 상황이나 행동이 발생하게 된 목적이나 의도를 표현한다. 이러한 문법 항목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참고 자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이태환 외 3인, 박이정
한국어교수학습샘터, “문법·표현 내용 검색”,
https://kcenter.korean.go.kr/kcenter/search/dgrammar.do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2단계), 연구책임자: 양명희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이미지, 한국어 초급 교재에서 '이/가', '은/는'의 제시 방법에 대한 연구, 부경대학교, 2013.
유해준, 유사 기능의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 '-아/어서, -(으)니까, -기 때문에'를 중심으로, 중앙어문학회, 2015.
이주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보고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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