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증진을 위한 사례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환자안전은 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최소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다. 환자안전사고는 환자의 원래 질환과는 상관없이 병원내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그 사고로 인해 환자에게 발생한 모든 종류의 과오, 실수, 사고 등을 포함한다.
미국국립의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10%의 입원환자가 병원내에서 위해사건을 경험하고, 미국 내 사망원인의 8위가 의료과오이며 그 수가 44,000명에서 98,000명 정도로 추산된다는 내용이 보고되었다. 이에 따라 환자안전사고는 여러나라에서 의료의 질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주요한 개념으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종현군의 빈크리스틴 정맥주사 사망사건'과 '신해철 사망사건'을 계기로 환자안전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2016년 7월부터 환자안전법을 시행하고 있다. 환자안전사고는 근접오류, 위해사건 및 적신호 사건으로 구분되며,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의료기관 전체에서 요양병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1.7%임에도 불구하고, 요양병원 내 환자안전사고 보고율은 13.8~13.1%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요양병원이 다양한 간호 요구가 높은 노인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어 환자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요양병원 간호사는 노인환자의 돌봄을 책임지고 있어 환자안전역량 증진이 매우 중요하다. 환자안전역량이란 환자에게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여 환자를 불필요한 상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간호사의 능력을 의미한다. 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소통능력,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등이 있다.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환자안전문화, 환자안전활동, 환자안전사고 관련 요인 등을 다루었지만, 환자안전역량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1.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례기반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병원 신규직원을 위한 사례기반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이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셋째,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이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넷째,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이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다섯째,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이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여섯째,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프로그램 적용의 경험을 확인한다.
1.2. 연구방법
1.2.1. 연구설계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교수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환자안전 관련 이론교육과 환자안전 사례를 기반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환자안전지식, 환자안전관리 태도,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 환자안전활동을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질적 연구도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증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로,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실험군에는 사례기반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을, 대조군에는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8주 동안 주 1회 60분씩 총 8회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환자안전지식, 환자안전관리 태도, 환자안전관리 수행자신감, 환자안전활동을 사전-사후 조사하였다. 또한 실험군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 경험에 대한 초점집단면담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와 repeated measures ANOVA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경험에 대한 질적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2.2.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4개 대학에서 간호관리학을 수강하여 환자안전 및 시스템적 접근에 관한 기본 지식을 지닌 4학년 재학생이다. 2021년 7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300명에게 설문지 URL을 공유하여 175명의 자료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연령은 24세 이하가 81.1%였으며, 성별은 여성이 85.7%였다. 임상실습기간은 6주 이상이 44.6%, 2~5주가 29.1%, 2주 미만이 22.9%, 전혀 없음이 3.4%였다. 임상실습을 한 대상자 중 23.7%가 의료오류를 경험했다(관찰한 경우 포함)고 응답하였으며, 간호관리학 수업에서 환자안전에 대해 학습한 경우는 93.7%였다.
1.2.3. 연구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다음과 같다.
의료오류보고에 대한 태도는 장해나(2013)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평가활용에 대한 우려, 보고 시 개인적 결과에 대한 걱정, 보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의료오류보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을 의미한다.
의료오류보고에 대한 지식은 Jang(2012)의 환자안전역량 측정도구를 김미영(2017)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의료오류 인지, 의료오류보고 절차, 의료오류보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2문항 4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의료오류보고에 대한 지식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윤리적 민감성은 Rest와 Narvaez(1994)가 개발한 도구를 한창희(2004)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도덕적 상황인식, 타인지향성, 타인에 대한 책임감, 상황적 맥락에 대한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총 2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윤리적 민감성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시스템 사고는 Sweeney와 Meadows(2010)가 개발한 도구를 김희정(2019)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요소 간 상호작용 인식, 피드백 루프 인식, 구조적 특성 인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8문항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시스템 사고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위해사건보고 의향과 근접오류보고 의향은 전병진과 박광옥(2017)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위해사건보고 의향은 5문항, 근접오류보고 의향은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보고 의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도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료오류보고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1.2.4. 자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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