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정보사회에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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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디지털정보사회에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디지털정보사회에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개념
2.2. 디지털도서관의 정의
2.3. 디지털도서관의 속성
2.4. 디지털도서관 환경의 특성
2.4.1.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의존
2.4.2. 디지털도서관의 가독기술과 읽기 특성
2.4.3. 특정 시스템에 대한 부적응
2.5. 디지털도서관 활용능력
2.6. 차세대 디지털도서관
2.6.1. 클라우드 기반서비스
2.6.2. 무한창조 공간서비스
2.6.3. 빅데이터 기반서비스
2.6.4. 증강현실 기반서비스
2.6.5. 디지털 교과서서비스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식정보사회의 정보기술은 도서관의 조직 및 업무에 무한한 경쟁력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정보기술을 둘러싼 복잡성과 혼잡성은 여전히 도전 과제이다. 정보기술 투자의 효과를 분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는 정보기술이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정보기술 및 업무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조직의 중추신경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도서관도 예외가 아니다. 정보기술의 도입을 통한 변화와 발전은 도서관의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이용자, 사서, 업체 등의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 기술 및 정보서비스 등 모든 요소들이 빠른 속도로 새로운 정보기술과 융합되고 있다. 이는 조직 내의 업무 형태뿐만 아니라 인적자원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2. 본론
2.1. 디지털정보사회에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개념

디지털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개념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의 도서관은 단순히 인쇄매체 및 서적을 수집하고 보관하는 역할에 그쳤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도서관은 정보서비스의 영역을 크게 확장하고 있다.

먼저, 디지털 형태의 정보자원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것이 도서관의 핵심적인 기능이 되었다. 도서관은 전자책,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자원을 구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풍부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 목록, 원문 제공 서비스, 실시간 참고 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의 정보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도서관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도서관은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용자들의 정보검색, 평가, 활용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디지털 정보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도서관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발하기 위해 디지털 메이커 스페이스 등 새로운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은 단순한 정보 제공기관을 넘어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한 혁신의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정보사회에서 도서관의 정보서비스는 과거의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이용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도서관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식과 정보의 생산, 공유, 활용을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2. 디지털도서관의 정의

현재 디지털도서관이라는 용어가 네트워크 기반의 도서관을 지칭하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디지털도서관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필요로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어 그것의 본모습과 역할을 정확히 구분하고 정의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디지털도서관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컴퓨터 공학적 관점, 도서관적 관점, 사서 등 도서관 실무자의 관점, 연구자들의 관점, 이용자들의 관점 등에 따라 다양하며, 각각의 관점에 따라 정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도서관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서도 진화하고 있는데, 최근문헌정보학과 관련된 주요 기관의 디지털도서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IFLA와UNESCO(2008)의 디지털도서관 선언문(안)에서 디지털도서관은 질적 수준이 보장된 디지털 객체의 온라인 장서로 표현되며 다양한 요건에 부합해야한다. 디지털도서관은 온라인 장서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장서개발 원칙에 따라 구축, 수집, 관리하며,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ALA의 산하단체인 대학연구도서관협회(ACRL)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디지털도서관의 정의를 제시하는데, 디지털도서관은 전자적 전송을 위해 디지털화되고 암호화된 자료들의 집합이거나 그러한 자료들을 소유하는 기관이나 통제하는 조직, 혹은 전자적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도움을 제공하고, 저작권 제한을 보호하기 위해 현존하는 기관들을 연결시키는 중개소를 의미하기도 하며, 수집 기관들의 컨소시움일 수도 있다. 간단히 정의하면 디지털도서관은 단순히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된 컬렉션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로 접근이 가능한 도서관이다. 디지털도서관이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지역적으로 저장될 수도 있고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서 원격으로 접근될 수 있다. 디지털도서관은 일종의 정보검색 시스템이다.


2.3. 디지털도서관의 속성

디지털도서관은 사회적 수준, 기관적 수준, 개인적 수준, 인터페이스, 공학적 수준, 처리 관련, 콘텐츠 등 다양한 차원에서 평가되고 설명될 수 있다. 사회나 커뮤니티의 요구, 기관의 사명, 개인들의 활동이나 요구를 디지털도서관이 어느 정도 지원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이용자 중심의 측면이 있다. 또한 하드웨어나 네트워크, 처리과정이나 알고리듬, 컬렉션이나 정보 자원이 어느 정도로 기능하고 있는지 시스템 중심으로 평가하는 측면도 있다. 그리고 이용자와 시스템의 경계영역이 되는 접속,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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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용. 2012.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도서관 서비스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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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2006. 표준국어대사전
구중억. 2010. “국내 도서관에서 바코드와 RFID를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증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김지은, 노영희. 2013. “도서관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비블리아학회지』.
노영희. 2016. “도서관의 디지털화 수준 평가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임정현. 2012.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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