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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의 주요 내용과 심리성적 발달단계
1.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내용
원초아, 자아, 초자아
프로이트는 성격을 이루는 주요 요소로 원초아, 자아, 초자아를 제시한다. 원초아는 생리적 욕구와 충동을 의미하며, 자아는 현실과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초자아는 양심과 도덕적 기준을 대변하는 요소로, 자아를 넘어서서 타인에 대한 이타심과 도덕성을 형성한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
프로이트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수준으로 정신을 구분한다. 의식은 개인이 의도적으로 통제하는 정신 활동을 말하며,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 단계로 의식화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한다. 무의식은 개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정신 활동으로,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개인이 직면한 상황이나 정황을 합리화, 정당화, 포장하는 기제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방어기제로는 합리화, 억압, 투사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아를 보호하고 내적 갈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1.2. 심리성적 발달단계
1.2.1. 구강기(0~1세)
영아는 이 시기에 입, 혀, 입술 등 구강 부위에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젖병 빨기, 손가락 빨기 등의 행동을 통해 충동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한다. 이 시기에 적절한 구강 자극이 제공되지 않거나 과도한 규제로 인해 구강기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성인기에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등의 구강기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부모는 영아의 구강기 욕구를 인내심 있게 받아들이고 적절히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과도한 규제나 간섭은 삼가야 한다. 영아의 구강기 욕구가 제대로 해결되고 다음 단계로 순조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양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항문기(2~3세)
영아는 성숙함에 따라 항문 부위가 보다 민감해진다. 즉, 성적 에너지가 항문과 그 주위 부분으로 옮겨 왔기 때문에 항문기(18개월~3세)라 부르며, 이 시기의 유아는 대소변의 배출이나 보유에서 만족을 얻는다.
이 시기에 양육자의 배변훈련이 시작되는데, 그 훈련과정에서 유아의 본능적 충동은 외부에 의해 통제될 수밖에 없다. 이때 유아는 처음 받는 사회적 제약인 이 훈련에서 즉각 만족을 구할 것인지 또는 만족을 늦출 것인지에 대해 갈등한다. 장에 있는 내용물을 내어 놓음으로써 환경에 대한 자신의 순응을 표현할 수 있고, 반대로 그것을 보유함으로써 자신의 불복종을 표현할 수도 있다.
유아가 대소변의 배출을 통제하기 위해 본능적 욕구에 대한 만족을 지연해야 한다고 느낄 때 자아가 발달하고, 부모의 옳고 그름의 말에 동조하고 그것을 내면화시킬 때 초자아가 발달한다. 유아가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지 여부는 양육자에게 달려 있다.
따라서 양육자는 유아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유아가 신경계의 발달로 괄약근을 조절할 수 있어 배변훈련을 하기에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비록 유아가 수차례의 실수를 반복할지라도 너그러이 이해하고 받아 줄 필요가 있다. 양육자의 배변훈련에서 생기는 욕구불만은 항문기 강박적 성격과 항문기 폭발적 성격을 초래할 수 있다.
너무 일적 배변훈련을 시킨다거나 지나치게 엄격하여 근육 수축 쾌감에 고착이 일어나서 발생하는 항문기 강박적 성격은 아이를 고집이 세고 복종적이며 지나치게 청결하고 인색한 구두쇠로 만든다. 반대로, 배변훈련이 지나치게 관대하여 근육이완 쾌감에 고착되어 발생하는 항문기 폭발적 성격은 아이가 물건을 방비하고 주변을 어지럽히며 지저분하게 함으로써 양육자에게 반항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배변훈련을 하는 것은 이후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성격의 성인을 만드는 데 중요한 바탕이 된다.
1.2.3. 남근기(4~6세)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의 몸에 성기가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고, 성기에 자극을 가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쾌감을 경험하며, 성별에 대한 신체적 차이를 인식하게 된다. 프로이드는 이 시기의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이성의 부모에 의해 성적인 애정으로 접근하려는 욕망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유아는 동성의 부모와 심리적인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남아는 어머니를 성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