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의료 환경은 대상자의 안전, 간호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면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실습교육은 환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실습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경험해야 하는 실무위주의 역할들이 점점 관찰위주의 형식으로 바뀌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학생의 실습 만족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실습기관 확보의 어려움과 임상현장 전문가 부족으로 학생들의 직접간호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있으며 실습 기회가 부족한 간호학생들에게 지식과 실무를 통합한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간호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습을 경험하기 때문에 임상실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신감, 학습만족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임상환경에 적응을 잘 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대처능력, 우선순위를 적용한 간호가 필요하므로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졸업예정자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 학습태도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실습교육방법에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졸업예정자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문제해결과정, 학습태도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실습교육방법에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 의료 환경은 대상자의 안전과 간호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면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실습교육은 환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실습교육의 변화로 인해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가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여 간호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습을 경험할 수 있어 임상실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 학습태도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실습교육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연구이다. G시에 소재하는 4학년 간호대학생 3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G*Power 3.1.9.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의수준 α=.05, 검정력 85%, 효과크기 0.5로 산출하였을 때 최소 31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도구로 문제해결과정, 학습태도, 교육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문제해결과정은 Lee가 1978년 개발한 도구를 우옥희가 수정·보완한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타당도 .80 이상, 신뢰도 .80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1991년 개발한 도구를 황선영이 수정·보완한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타당도 .80 이상, 신뢰도 .78로 나타났다. 교육만족도는 Keller가 1987년 개발한 도구를 정혜승이 수정·보완한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타당도 .80 이상, 신뢰도 .74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한 전문성 확보를 위해 nursing sim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