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과학의 목적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3.22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과학의 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의 정의와 목적
1.1. 과학의 정의
1.2. 과학의 목적
1.2.1. 지식의 제공
1.2.2. 규칙성의 일반화
1.2.3. 변수들 간의 관계 기술
1.2.4.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

2. 과학적 조사연구의 목적
2.1. 탐색
2.2. 기술
2.3. 설명
2.4. 예측
2.5. 통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과학의 정의와 목적
1.1. 과학의 정의

과학은 쉽게 정의내릴 수 없다. 일반인이나 저널리스트, 정책결정권자, 학자 그리고 과학자들은 과학을 각자 다른 방식으로 정의하고 다른 맥락에서 사용한다. 과학은 중요한 과제를 시사하기도 하고 정밀한 지식의 체계를 의미거나 경험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탐구를 의미하기도 한다. 과학을 정의하는데 제기되는 이런 차이는 일차적으로 과학자체의 방법론과 과학의 내용을 잘못 구별하는 관행에서 출발한다. 과학은 고유한 자체의 특정 주제 문제를 갖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현상에 관한 모든 연구를 과학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예컨대 점성술은 별자리와 인간의 여러 사건들을 연구하고 그들과 미래사건을 예측하는 것과의 관계를 확립하고자 한다. 그런데 점성술은 이런 목적과 활동들을 과학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유명한 대학이 점성학과를 설립하기로 결정하고 교수모집, 교육과정개발과 학위 등을 제공할지라도 점성술은 과학의 한 분야로서 자격을 부여받지 못할 것이다. 점성술을 과학으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자체의 주제문제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점성술에 사용된 방법론이 비과학적인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또한 과학의 많은 내용은 현재 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지식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미래에는 비과학적인 지식이 될 수 있다. 과학은 어떤 일반적이거나 특정한 지식체계가 아니다. 자체 방법론으로 인해 별개의 것이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과학이라는 개념은 과학적 방법론의 수단으로 수집된 모든 지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과학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사용되는데 하나는 지식을 창조하는 체계를 의미하고 또 다른 하나는 그 체계에 의해 창출된 지식을 일컫는다. 후자는 정확히 과학적 지식을 일컫는 말이다.


1.2. 과학의 목적
1.2.1. 지식의 제공

과학은 존재하는 것(what is)에만 관심을 가지며 가치관의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다만 어떤 상태로 존재하며, 왜 그렇게 존재하며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모든 사람이 동의할 수 있는 분명한 기준이 있을 때 어떤 상태가 존재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과학은 이론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 가치관이나 철학적 주장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1.2.2. 규칙성의 일반화

자연현상이나 사회...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