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더십역량개발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리더십 역량 도출과 리더십 자가 진단
1.2. 조직경영관리 사상과 실무현장 요구
1.3. 간호사의 리더십 필요성 고찰
2. 리더십 진단과 개발 역량
2.1. 리더십 진단 결과 및 분석
2.2. 개발이 필요한 리더십 역량 선정
3. 리더십 역량개발 계획
3.1. 신체적 활력 향상 역량 개발 목표
3.2. 목표 중심적 자기훈련 역량 개발 목표
4. 리더십 역량개발 계획 실행
4.1. 신체적 활력 향상 역량 개발 실행 결과
4.2. 목표 중심적 자기훈련 역량 개발 실행 결과
4.3. 리더십 변화 확인 및 최종 목표 달성
5. 성찰
5.1. 리더십 역량 개발 과정의 학습
5.2. 추가 리더십 역량 개발 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리더십 역량 도출과 리더십 자가 진단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으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도록 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리더십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은 그 시대를 지배하는 조직 경영관리의 사상이나 실무현장의 요구들이다. 이에 미래의 간호사로서 현재 병원기반 경영관리의 사상과 실무현장의 요구들을 살펴보았다.
시대가 변하며 의료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여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역할이 전문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간호 리더십을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간호사는 환자를 대하고 업무를 시행하며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개개인의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가 많으므로, 그 조직의 리더뿐만이 아니라 개인에게도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조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을 선택하게 되었다. 셀프리더십은 간호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목표달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에 맞는 셀프리더십 역량을 도출하였다.
리더십 자가진단 결과, 셀프리더십의 4가지 핵심역량 중 '신체적 활력 향상'과 '목표 중심적 자기훈련' 부분의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두 부분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중점을 두기로 하였다.
1.2. 조직경영관리 사상과 실무현장 요구
시대가 변하며 의료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역할이 전문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전통적인 간호 리더십을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더불어 간호사라는 직업의 경우 환자를 대하고 업무를 시행하며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개개인의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다. 따라서 그 조직의 리더뿐만이 아니라 간호사 개개인 또한 조직을 대표하는 리더로서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조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을 선택하게 되었다. 관련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에도 셀프리더십의 경우 간호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목표달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드러났다. 따라서 여러 논문들을 참고하여 간호대학생에 맞는 셀프리더십을 도출하게 되었다.
1.3. 간호사의 리더십 필요성 고찰
간호사의 경우 환자를 대하고 업무를 시행하며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개개인의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다. 시대가 변하며 의료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여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역할이 전문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그 조직의 리더뿐만이 아니라 간호사 개개인 또한 조직을 대표하는 리더로서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조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을 선택하게 되었다. 관련 논문을 통해 셀프리더십의 경우 간호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목표달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여러 논문들을 참고하여 간호대학생에 맞는 셀프리더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리더십 진단과 개발 역량
2.1. 리더십 진단 결과 및 분석
리더십 진단을 수행한 결과, 신체적 활력 향상과 목표 중심적 자기훈련의 두 가지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먼저 신체적 활력 향상 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보인 이유는 평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잘 살피지 않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병원에 잘 가지 않았으며, 피곤하다는 이유로 운동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상태 유지를 위해 몸이 좋지 않을 때 24시간 이내 병원에 내원하고, 수업이 끝난 후 매일 6000보 이상 걷기를 실천하여 체지방을 줄이는 것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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