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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자신의 강점 찾기의 중요성
자신의 강점 찾기의 중요성은 단순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 지속력을 높이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학습 전략을 찾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자신의 강점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특수아동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
특수아동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다.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장차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투철한 소명의식이 있어야 한다. 사명감과 책임의식 없이 단순히 직업을 얻기 위해 특수교육과에 진학한다면 졸업 후 특수교육교사로 일하는 것이 무척 힘들 것이다. 또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자기통제를 잘 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일반학생에 비해 학습능력이 뒤떨어지는 장애아동들을 교육하기 위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는 즉슨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 외에 남다른 끈기와 인내심, 창의력, 열성, 정서적 성숙, 유머 감각뿐만 아니라 전문가적 자질, 즉 장애학생에 대한 완벽한 지식과 올바른 이해, 개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방법 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특수교사는 모든 교사에게 필요한 일반적 능력을 갖춘 것 외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영역에 관계없이 공통 적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장애영역에 따른 특수한 능력을 모두 구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일반학교 교사에 비해 보다 높은 전문적 자질이 요구하지 않을까 생각이다. 물론 특수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그 내용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두 아이를 키워온 엄마로서 특수아동이라고 해서 색안경을 끼고 보지않고 내자식마냥 품으로 안아서 교육시킬 수 있는 현명한 선생님이 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며, 범국가적 차원의 특수교사 표준수행능력을 개발하여 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자기개발의 기초로 삼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교사직에 필요한 가르치기, 학습전략, 교육 및 훈련 능력이 필요하고 장애아들을 지도하므로 인내가 반드시 필요함을 초심을 잃지말자는 마음가짐을 되새기고 있다. 또한 특수교사의 과잉 양성을 지양하는 대신 양성과정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우수한 임용 후 교사 재교육을 제공하며, 수업 컨설팅을 활성화하여 수업 전문성을 높일 것이다.
1.3.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결 방안
한국에서의 장애인운동은 1982년 유엔이 세계장애인의 해를 선포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유엔이 장애인의 권리 회복과 복지증진을 권고하면서 정부에서도 장애인 복지 법을 만들었고, 한국사회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조금씩 갖게 되었다.
그러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여전히 존재한다. 장애인은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는 편견,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편견, 청각장애인과의 대화가 불가능하다는 편견 등이 여전히 남아있다. 이러한 편견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배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첫째, 사람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자치단체 차원에서 교육 및 캠페인 등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