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물 의료사고 신문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연모방기술 사례
1.1. 녹색 형광 단백질의 발견과 생명공학적 응용
1.2. 거미줄의 구조와 특성 및 다양한 응용
1.3. 잠자리의 비행 메커니즘과 드론 기술 적용
2. 치료적 놀이요법
2.1. 입원아동과 놀이의 중요성
2.2. 치료적 놀이요법의 개념 및 유형
2.3. 치료적 놀이 수행 시 고려사항
2.4. 발달단계별 치료적 놀이 계획
2.5.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에 대한 인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연모방기술 사례
1.1. 녹색 형광 단백질의 발견과 생명공학적 응용
1962년 일본의 해양생물학자 시모무라 오사무(Shimomura Osamu)는 발광평면해파리(에쿠오리아 빅토리아, Aequorea Victoria)의 형광 물질을 연구하는 도중에 "녹색 형광 단백질(Green Fluorescent Protein, GFP)"을 최초로 발견하였다. 1969년 존 우들랜드 해스팅스(John Woodland Hastings)와 제임스 모린(James G. Morin)이 이 단백질을 "녹색 형광 단백질(GFP)"이라고 명명하였다.
녹색 형광 단백질은 생체 내에서 칼슘에 의해 활성화되는 발광단백질(Photoprotein)이며, 해파리가 고유하게 내뿜는 청색광을 흡수하여 다시 508nm의 녹색 형광을 방출하는 에너지 전달 수용체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해파리의 청록빛이 우리 눈에 보이게 된다.
이 녹색 형광 단백질은 세포 안에서 관심있는 유전자와 융합되면 강한 형광을 띠게 되므로, 실시간으로 세포 내에서 유전자의 발현과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이 녹색 형광 단백질은 독성이 없어 살아있는 세포나 동물에서도 관찰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녹색 형광 단백질은 유전자 발현 측정, 단백질 위치 추적, 세포 분화 경로 추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미노산 돌연변이를 통해 노랑, 파랑, 청록, 빨강 등 다양한 색상의 형광 단백질도 개발되었다. 이들 형광 단백질을 활용하면 여러 종류의 단백질 상호작용과 거리를 한 번에 측정할 수 있어 생명공학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해파리의 녹색 형광 물질은 생명공학 실험 과정에서의 생명 윤리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1.2. 거미줄의 구조와 특성 및 다양한 응용
거미줄은 눈에 잘 보이지 않아서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가다가 얼굴이나 몸에 걸리기도 하지만, 겉보기에는 금방 끊어질 듯이 약해 보이는 이 거미줄을 떼어내는 데는 무척 힘이 듭니다. 그 이유는 거미줄의 튼튼하고 잘 늘어나며 강한 내구성 때문입니다. 거미줄은 강철보다 20배나 튼튼하고 방탄복의 소재인 케블라 섬유보다 4배나 강하며, 높은 온도에서도 잘 견디고, 인체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도 않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특별한 특성을 가진 거미줄은 이미 고대 시대부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상처 부위의 출혈을 멈추는데 거미줄을 이용했고, 파푸아뉴기니 지역에서는 고기잡이 그물을 만드는 데 거미줄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거미줄의 다양한 용도를 바탕으로 많은 과학자들이 거미줄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거미줄의 주성분으로 약 40% 정도 포함되어 있는 글라이신은 그 신축력이 고무줄의 약 1,000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거미줄의 모방을 위한 연구는 신소재 개발 분야 중 하나로 활발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1989년 거미줄을 구성하는 단백질 생성 유전자를 발견해 인공 거미줄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그 후 많은 기업들이 거미줄 생산에 뛰어들어 ...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녹색 형광 단백질 [green fluorescent protein] (생화학백과) 등
김미예 외 13인(2015),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수문사, pp.689 ~ 692
김미예 외 13인(2018), 아동건강증진간호, 수문사, PP.388 ~ 390
김화숙 외(2003), 아동청소년간호학, 군자 출판사, pp. 115 ~ 116.
한경석 외(2001),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한미의학, pp.5 ~ 32.
김효정 2015,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수행정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