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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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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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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기술훈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기술훈련의 정의와 필요성
1.2. 사회기술훈련의 대상자: 조현병 환자
1.3.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2.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구성
2.1. 프로그램 개요
2.2. 프로그램 내용
2.2.1. 정서 인식 훈련
2.2.2. 정서 표현 훈련
2.2.3. 정서 활용 훈련
2.2.4. 정서 조절 훈련
2.3. 프로그램 운영 방법

3. 프로그램 구성 시 고려사항
3.1. 대상자에 대한 이해
3.2.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실제 적용 가능한 훈련
3.3. 다양한 피드백 기회 제공

4. 기대효과
4.1.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행동 향상
4.2. 대인관계 및 사회적응 능력 향상
4.3. 자기효능감 증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기술훈련의 정의와 필요성

사회기술이란 사회생활을 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로서,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다. 사회기술능력이 결핍되면 사람들은 다양한 정신건강문제와 같은 일상을 어렵게 하는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사회생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대인관계의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대화기술, 문제 해결, 감정표현 같은 훈련이 사회기술훈련에 포함되며, 특히 조현병 대상자가 이러한 훈련에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조현병 환자들은 감정 표현이 점차 줄어들고 무표정에 가까운 음성증상이 나타나며, 약물치료와 더불어 사회기술훈련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증상이 해결된 조현병 환자를 사회로 복귀시켜 성공적인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사회기술훈련은 정신건강문제를 겪는 사람들, 특히 조현병 환자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1.2. 사회기술훈련의 대상자: 조현병 환자

조현병 환자들은 사회생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회기술이 결핍되어 다양한 정신건강문제와 같은 일상을 어렵게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대개의 조현병 환자들은 웃거나 울거나 화내거나 하는 감정 표현이 점차 줄어들고, 병이 더 악화되면 무표정에 가깝게 변화되어 마치 가면을 쓴 것 같이 보이기도 한다. 또한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끊고 하루 종일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고 기본적인 위생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며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음성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음성증상은 정상적인 감정반응이나 행동이 감소하여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 내용이 빈곤해지며, 의욕 감퇴, 사회적 위축 등을 보이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양성증상보다 약물치료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더불어 사회기술훈련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증상이 해결된 조현병 환자를 사회로 복귀시켜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 내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맺고 가정, 직장, 사회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독립된 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만성 조현병 환자들이 기능 면에서 부족한 대인관계 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켜 원활한 사회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조현병 환자의 정서행동, 대인관계, 사회적응 능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증상이 해결된 조현병 환자를 사회로 복귀시켜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 내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맺고 가정, 직장, 사회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독립된 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만성 조현병 환자들의 기능 면에서 부족한 대인관계 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켜 원활한 사회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현병 환자는 웃거나 울거나 화내는 등의 감정 표현이 점차 줄어들고 무표정에 가깝게 변화되며, 외부와의 접촉을 끊고 자기 방에 틀어박히는 등의 음성증상이 나타나 사회기술훈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질병회복과 사회복귀를 돕는 것이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이다.


2.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구성
2.1.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은 1회 프로그램 수용 인원을 7-9명으로 6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강의, 시범, 연습, 피드백을 통하여 훈련시키는 방법으로 15-20분간 주 2회씩 총 12회차로 구성되어 있다.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서 인식, 표현, 활용, 조절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6회기의 프로그램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2회기에는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서표현 훈련을 진행한다. 워밍업으로 감정 단어 빙고 게임을 하고, 지난 회기를 상기하며 강사의 얼굴표정을 보고 감정을 맞춰본다. 이후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고 떠오르는 감정을 표정과 자세로 표현한 뒤, 활동 영상을 보며 자기 행동을 평가하고 소감을 발표한다.

3회기에는 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서인식 훈련을 진행한다. 워밍업으로 노래 가사에 맞춰 표정과 행동을 해보고, 지난 회기를 상기하며 강사가 말하는 정서에 따른 표정과 행동을 해본다. 이후 언어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말이나 글을 보고 어떤 정서인지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

4회기에는 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서표현 훈련을 진행한다. 워밍업으로 정서 경험 이야기하기를 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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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진영자 외 4인, 정서관리훈련 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행동, 정서표현, 자기효능감, 대인곤계변화 및 정신병리에 미치는 효과, 2014,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권경아, 비디오 피드백을 활용한 정서훈련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 2014, 계명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양수, 김현실, 사회기술훈련이 만성 정신분열병 입원환자의 대인관계와 주장행동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1999, 정신간호학회지
Aaron T. Beck, 인지치료와 정서장애, 학지사, 2017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기술훈련, 상담학 사전, 2016,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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