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및 생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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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수업 및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디톡스
1.1. 디지털 과이용
1.1.1.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
1.1.2. 일상생활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하기
1.1.2.1.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
1.1.2.2. 척도를 활용한 나의 스마트폰 의존정도 확인
1.1.3. 디지털 디톡스 방법 조사 및 적용 방법 선정
1.1.3.1. 디지털 디톡스의 정의
1.1.3.2.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디톡스 방법
1.2. 디지털 디톡스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1.3. 디지털 디톡스 1주일 실천에 대한 감상

2. 디지털 생활 지도 방안
2.1. 청소년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적 요소
2.1.1.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위험성 탐색과 자기점검하기
2.1.2.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논의해보기
2.1.3. 바른 사용에 대한 동기화 및 내면화 유도하기
2.1.4. 평가 및 소감 나누기
2.2. 청소년 디지털 생활지도 방법
2.2.1. 스마트폰 사용 조절에 대한 청소년의 자발적 동기와 자율성을 키우기
2.2.2. 다양한 여가활동 권장하기
2.2.3. 스마트폰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디톡스
1.1. 디지털 과이용
1.1.1.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

디지털 과이용의 정의는 디지털 기기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심리적 의존, 내성, 불안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대인관계, 학업, 직장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디지털 기기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1.1.2. 일상생활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하기
1.1.2.1.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이다.

먼저 일상생활 스마트폰 사용일지를 작성하기 위해 구글 Play Store에서 "넌얼마나쓰니"라는 어플을 다운받았다. 이를 통해 평일 2일과 주말 1일의 24시간 스마트폰 사용내역을 측정하였다. 평일 1일차에는 총 3시간 4분, 평일 2일차에는 6시간 13분, 휴일에는 9시간 5분을 스마트폰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평균 6시간 7분 이상을 스마트폰에 소비하고 있었다. 가장 많이 이용한 어플은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톡으로, 주로 친구들과의 대화, 오락, 관심사 등의 여가 및 취미생활과 관련된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평소 스마트폰 사용량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정확히 알 수 있었고, 스마트폰 사용을 줄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1.1.2.2. 척도를 활용한 나의 스마트폰 의존정도 확인

척도를 활용한 나의 스마트폰 의존정도 확인이다. 스마트쉼센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척도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 조절이 어려웠던 경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검사 결과 나는 스마트폰 이용시간과 빈도에 있어 조절에 실패하는 경우가 항상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생활에 현저하게 우선시되는 '고위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인지하게 되었으며, 향후 보다 바람직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자기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고자 하는 계기가 되었다. [1,2]


1.1.3. 디지털 디톡스 방법 조사 및 적용 방법 선정
1.1.3.1. 디지털 디톡스의 정의

디지털 디톡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는 디지털(Digital)과 몸 안의 독소를 뺀다는 의미의 디톡스(Detox)가 결합된 단어이다. 국립국어원에 의하면, 디지털 디톡스는 "디지털에 중독된 현대인의 심신을 치유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중단하고 휴식하는 요법"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디지털기기 사용 억제가 아닌, 사용자가 스스로 디지털 생활을 점검해보고, 불필요하고 과한 사용을 하고있다고 느낀다면, 사용시간을 줄이고 나와 나의 일상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디지털 디톡스의 목표이다.


1.1.3.2.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디톡스 방법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디톡스 방법이다. 첫째, 규칙 세우기이다. 디지털 디톡스를 시작하기 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을 세워야 한다. 처음부터 무작정 줄이려는 노력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현실적인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스스로와의 약속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게 하고, 실천했을 때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한다. 둘째, 아날로그적 여가활동하기이다. 독서, 운동, 악기 연주 등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여가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면서도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셋째, 스스로 사용 상태 점검하기이다. 스마트폰 과의존자의 경우 본인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곤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 무엇을 하려 했는지, 필요한 일인지 고민해보아야 한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시간 측정 어플을 활용하여 평소 사용 습관을 점검해볼 수 있다. 만약 자신의 사용 습관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자가진단을 실시할 수 있다. [1,2]


1.2. 디지털 디톡스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나는 5월 4일부터 5월 10일까지 1주일 간 ...


참고 자료

정혜연. “지금 스마트폰 보는 너! 다이어트 필요한 때”. 주간동아 1143호, 2018. 6. 20일자.
장명호. 사천 수양초교 '스마트폰 프리'캠페인. 사천뉴스, 2015. 9. 11일자.
김민희. 바쁜 변호사 생활에서 디지털을 최소화시키는 노하우. 조선일보, 2019. 12. 21일자.
박근영(2019).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현황. 교육정책포럼 314호.
고흥석, 신중현(2018).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김영미(2020).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을 매개변수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1권 2호. 479-494
스마트쉼센터.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청소년 대상,
https://www.iapc.or.kr/kor/PBYS/diaSurvey.do?idx=8. (검색일 : 2020. 5. 9.).
김교헌.(2020).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중독”,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ol.7,pp. 159-179
이봉민. : "인터넷 중독 제10강“,방송통신대학교 인터넷생활윤리 교과서 및 강의
한규정. (2014). 스마트 기기 활용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역기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471-482.
“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 스마트 쉼 센터
“ 디지털 디톡스의 정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사전
“디지털 디톡스 활용방법“,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와 혜택에 대한 검토,변현수(2017) 경영컨설팅연구 제17권 제1호 2017년 2월
“디지털 디톡스 현상과 디지털 프리관광에 대한 탐색적 논의“: 디지털 시대의 여가와 관광의 의미,한미옥∙김남조(2018), 한양대학교 관광연구논총 제30권 제4호(통권 57) 35-60
조은숙, 배주미, 김경은, 조영미. (2015). 부모가 인식한 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문제와 사용지도 경험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1), 143-164.
“2020년 초중고 대상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표준강의안 매뉴얼“, 스마트쉼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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