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5.03.20
8,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OT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OTT 서비스의 개념과 현황
1.1. OTT 서비스의 개념 및 등장배경
1.2. OTT 서비스 시장의 최근 동향 및 전망

2. OTT 서비스에 대한 SWOT 분석
2.1. OTT 서비스의 강점
2.2. OTT 서비스의 약점
2.3. OTT 서비스의 기회 요인
2.4. OTT 서비스의 위협 요인

3. 성공적인 OTT 서비스 사례 분석: 넷플릭스
3.1. 넷플릭스 서비스 분석
3.2. 넷플릭스의 성공 전략

4. OTT 서비스에 대한 찬반 논쟁

5. 향후 OTT 서비스의 발전 방향 제시
5.1. 불법 유통 근절 및 공정한 수익 배분 체계 구축
5.2. OTT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5.3. 콘텐츠 경쟁력 제고와 창작자 지원 방안

본문내용

1. OTT 서비스의 개념과 현황
1.1. OTT 서비스의 개념 및 등장배경

OTT 서비스란 셋톱박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의 양을 넘어서는 수많은 콘텐츠(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을 비롯한 콘텐츠)를 인터넷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로는 미국의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국내의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등이 있다.

OTT 서비스의 등장은 공급과 수요의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시청자의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욕구이다. 정해진 콘텐츠, 정해진 방송사, 정해진 채널로는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온라인 동영상 이용에 대한 거부감 저하가 OTT 서비스의 발전을 이끌어낸 계기가 되었다. 공급적인 측면에서는 규제적인 측면과 기술의 발전을 들 수 있다. 규제적인 측면에서 OTT 서비스는 압축된 동영상이나 음악 등을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송이 아닌 데이터 서비스에 속해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규제가 덜한 편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OTT 서비스는 시청자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와 규제적·기술적 측면의 발전이 맞물리면서 등장하게 된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1.2. OTT 서비스 시장의 최근 동향 및 전망

젊은 층들 사이에서 다시보기와 몰아보기 등의 시청형태가 확산됨에 따라 OTT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모두 OTT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OTT 업계는 한달 무료 이용, 실시간 TV채널 무료 전환 등 비용 측면에서 메리트를 제공하며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모바일로 인해 OTT서비스의 이용자 수는 늘고있지만, 수익의 증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OTT 사업자의 수익구조가 유일하게 광고 뿐이라는 점과 무관하지 않으며 독자 온라인 송출망 없이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 써야하는 OTT사업자들의 태생적 한계이다. 향후 불법유통 근절 및 공정한 수익배분 체계 유도, OTT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등 다각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OTT 서비스에 대한 SWOT 분석
2.1. OTT 서비스의 강점

OTT 서비스의 가장 큰 강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셋톱박스 등이 필요했던 서비스들이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로도 쉽게 접속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