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출혈은 의료 현장에서 매우 위험한 문제로 다루어진다. 혈전용해제 투여나 자궁의 퇴축부전과 같은 건강 상태는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러한 출혈 위험 요인들을 정확히 사정하고 체계적인 간호 계획을 세워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간호사는 활력징후 모니터링, 출혈량 사정, 자궁 저부 마사지, 약물 투여 등의 중재를 통해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나가야 한다. 또한 환자와 보호자에게 출혈 예방법, 배뇨 관리, 증상 관찰 등을 교육하여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가 퇴원 시까지 출혈로 인한 합병증 없이 안전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출혈의 위험성 사례
2.1. 간호진단: 혈전용해제 투여와 관련된 출혈위험성
혈전용해제 투여와 관련된 출혈위험성
혈전용해제는 혈전용해효소인 플라스민의 전구체인 플라스미노겐을 플라스민으로 전환하는 활성을 가지고 플라스민이 혈전부에 추출한 피브린을 분해하여 혈전을 용해한다. 이는 병소의 혈전을 용해시켜 흘러가고 그 곳에 생혈이 들어와서 세포조직에 공급하며 병이 낫기를 기대하는 약물이다. 그러나 반대로 혈소판 응집 제어효과가 있어 혈구와 혈소판의 본래기능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출혈이 있을 경우에 지혈이 잘 되지 않는다.
대상자는 뇌졸중으로 혈전용해제 Clopirin, Pletal을 복용 중이며, Hct 수치가 32.8로 저하되어 있다. 이는 혈전용해제 투여와 관련하여 출혈위험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상자의 건강상태와 혈액검사 수치를 면밀히 사정하여 출혈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출혈 예방을 위한 간호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사는 활력징후 모니터링, 오로와 출혈량 사정, 자궁저부 마사지, 약물 투여, 활동 제한 및 안정, 자궁저부 마사지와 배뇨, 출혈 증상에 대한 교육 등의 간호중재를 제공하여 대상자의 출혈 위험을 최소화하고, 출혈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간호진단: 자궁의 퇴축부전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
자궁 퇴축 부전은 분만 후 자궁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다. 이로 인해 과도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30세 여성 산모는 거대아 출산 후 2시간 만에 패드가 피로 흠뻑 젖어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자궁저부는 부드럽고 배꼽으로부터 3손가락 위에 있으며 오른쪽으로 치우져져 있었다. 이는 자궁이 효과적으로 수축하지 못하는 상태로, 출혈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자궁이 효과적으로 수축하지 못하면 자궁 혈관에서의 지혈이 이루어지지 않아 출혈이 지속될 수 있다. 특히 거대아 출산의 경우 자궁 근육이 피로해져 수축력이 약해질 수 있다. 또한 자궁저부가 부드럽고 치우져져 있는 것은 자궁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하고 이완된 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간호사는 이러한 자궁 퇴축 부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