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육실습 현장참관일지
1.1. 초급 한국어 수업 참관
1.1.1. 어휘 및 문법 학습
수업 참관을 통해 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에서 어휘 및 문법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자는 '이동'과 '교통 지표'에 해당하는 어휘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이동 관련 어휘로는 '지나다, 건너다, 쭉 가다, 돌아가다, 올라가다, 내려가다, 나가다, 들어가다' 등이 포함되었으며, 교통 지표 어휘로는 '사거리, 로터리, 횡단보도, 지하도, 육교, 도로, 골목' 등을 다루었다. 교수자는 이러한 어휘들을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문법 교육에서는 'V-(으)면 되다' 표현을 다루며 동사 어미 변화 규칙과 활용법, 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학습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며 실습하였다. 이와 같이 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에서는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 학습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2. 듣기와 말하기 활동
초급 한국어 수업에서는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먼저 '길 묻기' 주제의 대화문을 듣고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을 한다. 교수자가 대화문을 읽으면 학습자들이 따라 읽으며 익히도록 한다. 이어서 '이동'과 관련된 어휘, 즉 '지나다, 건너다, 쭉 가다, 돌아가다, 올라가다, 내려가다, 나가다, 들어가다' 등을 제시하고 학습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