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현병,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현병(Schizophrenia)
1.1. 정의 및 역사
1.2. 임상 증상
1.2.1. 양성 증상
1.2.2. 음성 증상
1.2.3. 인지 장애
1.3. 역학 및 위험 요인
1.3.1. 유병률 및 발병률
1.3.2. 위험 요인
1.4. 원인 이론
1.4.1. 생물학적 이론
1.4.2. 심리적 이론
1.5. 진단 및 치료
1.5.1. 진단 기준
1.5.2. 약물 치료
1.5.3. 정신사회적 치료
1.6. 간호 관리
1.6.1. 급성기 간호
1.6.2. 안정기 및 회복기 간호
1.6.3. 재발 예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현병(Schizophrenia)
1.1. 정의 및 역사
조현병(Schizophrenia)은 수세기 동안 치료자, 과학자, 철학자들을 매료시키기도 하고 좌절시키기도 한 가장 심한 정신질환의 하나이다. 조현병은 모든 문화와 인종, 사회경제적 집단에서 발병하며, 이 질병의 증상은 과거에 악마의 소유물로 여겨지거나 사악한 짓에 대한 신의 형벌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견해는 조현병 환자와 가족에 대한 그릇된 편견을 지속시켰고, 그 결과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소외받고 고통받았다.
1800년대 후반, 크레펠린(Emil Kraepelin)은 처음으로 조현병의 과정을 기술했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조현병(Schizophrenia)이라는 용어 대신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는 이 병에 걸린 환자들을 장기간 관찰한 결과, 비교적 어린 나이에 발병하고(조발, Praecox), 만성적이고 황폐화되는(치매, Demontia) 경과를 보인다고 하였다. 1900년대 초, 오이겐 블로일러(Eugen Bleuler)는 조발성 치매를 '마음의 분열'이라는 의미인 조현병으로 재명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조현병에는 단 한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하였으며,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을 처음으로 기술하였다. 슈나이퍼(Kurt Schneider)는 조현병 증상들을 '1급 증상'과 '2급 증상'으로 구분하였고, 1급 증상에는 정신병적 망상이나 환각 등이 있으며, 2급 증상에는 정신병적 망상이나 환각을 제외한 기타 행동 및 경험 등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정신의학자들의 연구는 조현병에 대한 현재의 진단적 개념 틀, 즉 증상, 질병 과정 및 양성, 음성증상과 관련하여 조현병은 단일 질병이 아닌 복합적 질환이라는 개념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1.2. 임상 증상
1.2.1. 양성 증상
조현병의 양성 증상은 환각과 망상이 대표적이다. 환각은 실제 외부의 감각 자극이 없는데도 자극이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현상을 말한다. 환각은 주로 환청, 환시가 나타나는데, 환청은 환시보다 더 흔하게 나타난다. 환청은 단순한 소음부터 뚜렷한 말소리까지 다양하며, 말소리는 대개 욕설 등 불쾌한 내용이 대부분이고 행동을 지적하거나 지시하는 목소리, 여러 명의 사람이 대화하는 목소리 등이 들리기도 한다.
망상은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현실에 대한 그릇된 해석에서 비롯된 불합리하고 잘못된 생각이나 신념이다. 이러한 잘못된 생각이 고정되면 이성과 논리적 설명으로 쉽게 교정되지 않는다. 조현병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주요 망상에는 피해(편집)망상, 관계망상, 조종망상 등이 있다. 피해망상은 자신이 감시당하고 있다거나 남이 자신을 비웃고 조롱하고 있다는 등 자신이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믿는 망상이고, 관계망상은 주변일이 자기와 관련되어 있으며 누군가가 자신의 말을 하고 있다고 믿는 망상이며, 조종망상은 자신이 타인에 의해 또는 미지의 존재에 의해 조종당한다고 믿는 망상이다.""
1.2.2. 음성 증상
조현병의 음성 증상은 정서 및 행동의 결여와 관련된다. 조현병 환자들은 감정표현이 둔하고 무감동하며,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저하된다. 구체적으로 조현병 환자들은 감퇴된 감정표현, 무쾌감증, 무의욕증, 언어 빈곤 등의 특징을 보인다.
감퇴된 감정표현은 웃거나 울거나 화를 내는 등의 감정 표출이 현저히 줄어드는 증상을 의미한다. 조현병 환자들은 자신이나 외부 사건에 대해 거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표정이 밋밋한 상태가 된다.
무쾌감증은 어떠한 즐거움이나 기쁨을 느끼지 못하는 증상으로, 회복되지 않는 무감동이다. 조현병 환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던 활동이나 취미에서도 더 이상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무의욕증은 자발적으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으려 들고 움직이지 않으려 하는 증상이다. 이들은 간단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도 힘들어하며, 타인에게 의지하고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언어 빈곤은 대화 시 말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말할 때 단어를 적게 사용하며, 반응 시간이 지연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새로운 말을 만들어내거나 대화를 유지하기 어려워한다.
이처럼 조현병 환자들의 음성 증상은 감정, 동기, 언어 등의 결여로 인해 대인 관계와 사회 기능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다. 이러한 음성 증상은 양성 증상에 비해 치료 반응이 좋지 않고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조현병 환자들의 음성 증상에 대한 적극적인 평가와 중재가 필요하다.
1.2.3. 인지 장애
조현병 ...
참고 자료
김수진 외,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6
임숙빈 외,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2015
서울대학교 병원 간호본부.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원종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2012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부산북구정신건강증진센터. http://www.bmhc.co.kr/mental_info04
PHARMAKOREA http://pharmakorea.com/
(재)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