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렴의 개요
폐렴은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독성 물질 등에 의해 기관지에 급성으로 폐 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아동기에 흔히 발생하는 이러한 폐렴은 직접 걸릴 수 있고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항생제 치료의 발전으로 폐렴은 더 이상 주요 건강문제가 아니지만, 최근 저항력 있는 새로운 세균이 등장하여 폐렴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모든 연령에서 사망원인 중 6위를 차지하며, 노인층에서는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이다. 또한 모든 원내 감염 중에서 폐렴은 두 번째로 흔하며 사망률은 1위이다. 입원환자의 1~5%가 병원에서 폐렴에 감염되었으며, 병원 사망률의 15%를 점유한다.
2. 폐렴의 정의
폐렴은 폐(허파)의 세기관지 이하 부위 특히 폐포(공기주머니)에 발생한 염증이다. 이는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독성 물질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폐렴은 직접 걸릴 수 있고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폐렴은 폐 실질조직의 급성 염증성 과정으로, 대부분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데,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폐렴의 원인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구분된다. 감염성 폐렴의 경우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의 미생물이 주요 원인이며, 비감염성 폐렴은 화학물질 흡입이나 이물질 흡인 등의 비감염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폐포와 모세혈관막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 장애가 생겨 호흡기능 저하, 폐포 내 삼출, 폐간질의 섬유화 등의 병태생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폐렴은 폐 실질조직의 급성 염증성 과정으로, 주요 원인은 감염성 요인과 비감염성 요인으로 구분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호흡기 증상과 전신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3. 폐렴의 원인 및 병태생리
3.1. 감염성 폐렴
감염성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폐 실질의 염증성 질환이다. 세균성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이며, 이는 아동기 폐렴의 90%를 차지한다. 폐렴구균성 폐렴은 대엽성 폐렴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간혹 기관지 폐렴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흔한 세균성 폐렴 원인균은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이다. 포도상구균은 오랜 기간 동안 공기, 먼지, 조직파편, 침구류 및 의복 등에서 생존하며 수많은 질병의 원인균이 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RS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 되며, 이들은 세기관지염이나 기관지주위염의 형태로 주로 나타난다. 면역저하자나 만성 기저질환자에서는 폐포자충(Pneumocystis jirovecii),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 등의 기회감염성 곰팡이에 의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성 폐렴의 병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