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교재로 부교재을 사용할 때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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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교재로 부교재을 사용할 때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초급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2.1. 서울대 한국어 1A, 1B
2.1.1. 교재 구성
2.1.2. 단원 구성
2.1.3. 제시 방법
2.1.4. 구성 순서
2.1.5. 문법 항목의 구성
2.1.6. 교재의 분석
2.2. 경희대 한국어 1, 2
2.2.1. 교재 구성
2.2.2. 단원 구성과 제시 방법
2.2.3. 교재의 분석
2.3.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2
2.3.1. 교재 구성
2.3.2. 단원 구성과 제시 방법
2.3.3. 교재의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수요목(Syllabus)의 정의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 사전적인 의미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이다. 또 다른 의미로는 '한 교과의 교육 내용을 주제별 항목으로 조직하여 열거한 것.'이다. 따라서 교수요목은 그 교과에 어떤 내용 항목들을 포함하는가를 보여준다. 교수요목은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과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으로 분류된다. 이번 과제에서는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의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조사하여 여기에 어떠한 교수요목이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 초급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2.1. 서울대 한국어 1A, 1B
2.1.1. 교재 구성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기초적인 한국어의 의사소통을 위한 시리즈 교재로 1~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다시 A, B로 나누어져 있다. 관련 구성물로는 주교재 CD-ROM과 부교재, 부교재 CD-ROM이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부교재에서는 주교재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해 볼 수 있도록 연습문제를 제시한다. CD-ROM에서는 주교재에 등장하는 오디오 및 동영상 파일과 듣기 지문, 간단한 활동을 통해 복습이 용이 하도록 구성해 놓았으며 수업용 보조 자료를 비롯한 교사용 도움말도 함께 제공한다.""


2.1.2. 단원 구성

서울대 한국어 1A는 '한글 배우기'와 1~8과, 1B는 9~16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은 8시간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목표', '어휘', '문법과 표현1', '말하기1', '문법과 표현2', '말하기2',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과제', '문화 산책', '발음', '자기 평가', '번역' 순서로 이루어져있다""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학습자들의 이해와 복습을 위한 '활동지', '문법 해설', '문화 해설', '듣기 지문', '모범 답안', '어휘 색인'이 구성되어 있다""


2.1.3. 제시 방법

'서울대 한국어 1A, 1B' 교재의 '제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어휘 부분은 가장 첫 부분에 구성되어 있으며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함께 제시된다. 각 단어들은 각 장의 마지막인 '번역'에 영문과 함께 기재되어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각 단원은 40~60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로 구성되었으며, '어휘' 이외의 활동 영역에서 새로운 단어가 출현할 때는 주석으로 설명되어 있다.

문법 부분은 '어휘'다음에 등장하는 영역으로 두 번에 걸쳐 2가지 문법, 총 4가지의 문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법의 기본형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적절한 예문을 제시하여 연습 시 기본 문형을 파악하기 쉽게 구성되었다. 삽화와 오디오 트랙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연습 부분은 각 활동 영역에서 제시한 학습 내용의 바로 다음에 배치되어 학습 후 바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매치하기, 빈칸 채우기, 같은 문법 구조의 다양한 담화 만들기, 지문 이해 능력 파악 문제, 자유 작문 등 다양한 형태의 연습 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부교재 '워크북'에서도 '어휘', '문법과 표현', '문형 연습' 등을 통해 추...


참고 자료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018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018
최은규 외, 「서울대 한국어 1A, 1B」,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16
경희대학교 언어교육원 교재편찬위원회, 「경희대 한국어1,2」, 형설출판사, 2016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1,2」, 한글파크 2017
김덕희, 류진순, 이상은 (2010).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김선옥 (2005). 유아의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단기 종단적 접근. 유아교육연구.
김은희 (2004). 균형 있는 언어 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엄윤재, 박혜경 (2004). 유아를 위한 문해 교수법의 효과 비교: 균형잡힌 문해교수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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