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종별 도서관의 특징과 서비스의 차이
1.1. 공공도서관
1.1.1. 국립도서관
국립도서관은 국가가 설립·운영하는 도서관이다. 국가차원에서 국내외 출판물과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보존하며 국가서지작업과 국가문헌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각종 도서관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도서관은 국가문헌자원의 중앙집중적 관리를 통해 도서관 간 공동활용을 도모하며, 국가문헌정보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정보 접근성과 정보 활용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한다.
1.1.2. 공립도서관
공립도서관은 경비의 전액 또는 일부를 공공재정으로 유지하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다. 이용자가 다양하고 현재 정보요구를 중시하므로 교양·교육의 목적이 가장 우선시 된다. 고유한 업무로는 지역사회의 향토자료 및 지역의 특성 자료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수집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 대표 도서관은 수집 자료의 보존관리 뿐만 아니라 공동보존서고센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공립 공공도서관 장서의 기준을 살펴보면, 봉사대상 1천 명당 1종 이상의 연속간행물과 봉사대상 1천 명당 10종 이상의 시청각자료와 그 밖의 향토자료와 전자자료 및 행정자료를 갖춰야 한다. 봉사대상 기준인구에 따른 공립 공공도서관 장서의 기준으로는, 2만 미만은 3,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300권 이상의 연간증가, 2만 이상~5만 미만은 6,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600권 이상의 연간증가, 5만 이상~10만 미만은 15,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1,500권 이상의 연간증가, 10만 이상~30만 미만은 30,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3,000권 이상의 연간증가, 30만 이상~50만 미만은 90,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9,000권 이상의 연간증가, 50만 이상은 150,000권 이상의 기본장서와 15,000권 이상의 연간증가를 갖추어야 한다.
사립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의 시설 기준 중 봉사대상이 2만명 미만인 지역의 도서관이 갖춰야 하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작은도서관은 1,000권 이상의 장서를 갖추어야 한다. 어린이도서관의 경우 주제와 줄거리, 배경 등이 잘 구성되어 있고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적절하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관심을 끄는지가 중요하다. 장애인도서관은 사회 복귀용 자료와 인성계발에 유익한 자료를 갖추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자료와 촉각 형태의 자료가 우선시 된다. 장애인도서관의 장서 기준은 특수한 형태의 단행본 자료 5,000종 이상, 특수한 형태의 연속간행물 40종 이상, 기타 자료 200점 이상 및 녹음 테이프 1,500점 이상, 점자 자료 500점 이상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공립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다양한 관종의 도서관들은 고유한 특성과 장서 기준을 갖추고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공립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정보 및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기관으로서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1.3. 사립도서관
사립도서관은 「민법」, 「상법」, 그 밖의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단체 또는 개인이 설립・운영하는 도서관이다. 사립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의 시설 기준 중 봉사대상이 2만명 미만인 지역의 도서관이 갖춰야 하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사립도서관도 공공도서관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교양·교육 목적이 가장 우선시된다. 사립도서관은 지역사회의 향토자료 및 지역 특성 자료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수집하는 고유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지역 대표 도서관은 수집 자료의 보존관리 뿐만 아니라 공동보존서고센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사립도서관의 장서 구성은 봉사대상 1천 명당 1종 이상의 연속간행물과 봉사대상 1천 명당 10종 이상의 시청각자료와 그 밖의 향토자료와 전자자료 및 행정자료를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사립도서관은 지역사회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장서를 구비하고, 교양·교육 기능을 수행하며, 지역 대표 도서관 역할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1.1.4. 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은 주민의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생활 친화적 도서관문화의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이다. 작은도서관은 영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지역주민의 다양한 정보이용과 문화활동, 평생학습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추어 운영된다.
작은도서관의 장서기준은 최소 1,000권 이상의 장서를 갖추어야 한다. 이는 타 공공도서관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장서수이지만,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의 밀착된 생활권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수요에 부합하는 장서를 구축하여 실질적으로 활용성이 높다. 또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장서를 개발함으로써 주민 참여형 도서관의 기능을 다한다.
작은도서관은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시설규모가 작고 소규모로 운영된다. 그러나 이는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작은도서관의 특성에 부합한다. 작은도서관은 지역에 밀착하여 생활 밀착형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국적인 도서관 서비스 균형을 달성하는데 기여한다.
작은도서관은 이용자의 요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장서를 구축하며, 소규모의 공간과 예산 등 인프라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 밀착된 높은 접근성과 이용률을 보인다. 이를 통해 작은도서관은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1.1.5.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장서를 구비한다. 주제와 줄거리, 배경 등의 상호 의존적인 요소가 잘 구성되어 있고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적절한지,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어린이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역사소설은 과거의 이야기지만 현재의 이용자인 어린이에게도 시사점을 주어야 하고, 추리 소설은 장면전환이 빠르며, 스포츠 소설은 승리를 뛰어넘는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정보책과 논픽션은 사실과 이론, 의견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하고 정보의 표현 방식과 구성, 설명 자료의 여부, 정보의 출처가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비판적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1.6. 장애인도서관
장애인도서관은 장애인의 정보 이용과 자아 발달을 위해 특화된 도서관이다. 장애인도서관의 장서기준은 첫째, 사회 복귀용 자료와 인성계발에 유익한 자료를 갖추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 자료와 촉각 형태의 자료가 우선시된다.
구체적으로 장애인도서관의 장서기준은 다음과 같다. 기본장서는 특수한 형태의 단행본 자료 5,000종 이상, 특수한 형태의 연속간행물 40종 이상, 기타 자료 200점 이상을 갖추고 있다. 연간 증가수는 특수한 형태의 단행본 자료 500종 이상, 기타 자료 100점 이상이다. 또한 녹음 테이프(점자) 자료를 1,500점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처럼 장애인도서관은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특화된 자료를 집중적으로 수집, 제공하고 있다. 점자 자료와 같은 대체 자료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며, 장애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장서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1.2.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은 학교교육의 효과를 최대로 높이기 위해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