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 사회의 노인 인식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 사회의 노인 인식
2.1.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2.2. 연령통합 사회로의 전환 필요성
2.3. 고령화 사회 대비 정책 제안
3. 노년기 가족생활 교육
3.1. 노년기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
3.2. 교육 내용 및 방향
3.2.1. 건강관리와 여가
3.2.2. 사회변화 적응
3.2.3. 자아실현과 죽음준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노인 문제는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심각한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저출산과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고령인구 비율의 급격한 증가는 노인 부양과 더불어 생산가능인구 축소로 인한 국가 경쟁력 약화라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고령인구의 인적자원 활용과 활동적 노화(active aging)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였고, 노년기 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노년기 교육은 절망의 고령화를 희망적 변화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노인들이 주체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자신의 삶을 당당히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노년기 교육은 노인을 '무력하고 도움이 필요한 존재', '의존적인 존재', '병약한 존재'로 보고 주로 여가나 교양 위주의 교육을 제공해왔다. 따라서 노년기 교육의 목적을 심리적 임파워먼트 향상에 두고, 이를 통해 노년기의 삶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와 사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2. 우리 사회의 노인 인식
2.1.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팽배해 있다. 노인은 노쇠하고 고지식하며 가족의 부양이 필요한 약자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은 노인에 대한 낙인으로 이어지면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낙인은 노인 개인적 차원에서 볼 때 노인을 사회에 부담을 주는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노인의 자존감을 낮출 뿐만 아니라 사회참여를 저하시켜 고립되게 만든다. 또한 사회적 차원에서도 노인은 더 이상 존경의 대상이나 사회적 동료가 아닌 존재로 여겨져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있다.
고령화로 인한 비생산적 노인인구의 증가는 성장동력 감소와 재정 불안을 야기하며, 세대 간 갈등까지 초래하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노인에 대한 낙인이 작용하면서 노인차별이 정당화되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연령에 관계없이 부정적 이미지가 지배적이다. 신체적으로 불편하고 경제적으로 어렵고 불쌍하며 건강이 약하고 치매에 걸릴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또한 고집이 세고 지능이 떨어지며 일할 능력도 없다고 여겨진다. 이처럼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편견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있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대부분 ...
참고 자료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교수) 저 | 학지사 | 2013.06.25
김종표 · 이복희,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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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리(2019).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교육의 방향과 대학교원의 교수역량에 대한 분석 연구: 평생교육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강현정(2014).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 사회참여를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