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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활동사례 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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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활동사례 소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음 예방 활동을 통한 환자 만족도 증가
1.1. 주제선정 배경 및 필요성
1.2. 팀 구성과 일정표
1.3. 자료수집 및 문제 분석
1.4. 목표 설정과 핵심지표
1.5. 개선활동 계획수립
1.6. 개선활동 수행
1.7. 활동 결과 평가
1.8. 사후관리 및 유지보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음 예방 활동을 통한 환자 만족도 증가
1.1. 주제선정 배경 및 필요성

병원은 환자를 잘 치료하는 것과 동시에 유해한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 의학이 발전할수록 진료의 과정도 복잡해지고 있다. 복잡한 진료 과정 중 한 단계라도 사소한 오류가 발생하면 환자에게는 심각한 유해 사고를 포함하는 다양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복잡한 진료 과정의 오류를 줄여 환자의 안전을 높이는 것은 좋은 병원이 되기 위해 필수적이다.

환자 확인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엉뚱한 환자를 수술할 수도 있고 엉뚱한 환자에게 투약, 수혈, 주사를 할 수도 있으며 다른 환자의 검사 결과를 적용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환자 확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 사례는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기에 다양하고 그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환자 확인은 병원의 진료업무의 기본이자 유해 사고 예방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안전장치이다.

환자 확인이라는 행위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환자 확인행위를 의료진의 일상 업무 속에 습관처럼 정착화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환자 확인이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장치임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은 환자 인식 팔찌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걸리적거린다는 이유로 빼서 버린다거나 왜 안 차고 있냐고 물으면 서랍에 있다고 대답하는 등 환자 인식 팔찌가 의료 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한 기본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잠재적인 의료 사고라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팀 구성과 일정표

팀명은 '창증감제'이고, 팀장과 팀원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팀장은 자료 조사, 보고서 작성, 포스터 제작 및 부착, 마무리 검토 등을 담당한다. 팀원 1은 자료 조사, 보고서 작성, 포스터 제작, 참고문헌 작성, 발표를 담당한다. 팀원 2는 자료 조사, 보고서 작성, 포스터 제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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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열, 병원 간호관리자의 간호관리역량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5~6, p10~12, 2015
양선희 외, 현문사, 기본간호학II, 2020
염영희 외, 수문사, 간호관리학, 2017
이광자 외, 신광출판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2014
정면숙 외, 현문사,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4판, 2022
염영희 외 공저. (2020). 개정 7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607-619, 677-685, 689-696, 700-718, 722-746
사례로 보는 QI활동. 147-150
사례로 보는 QI활동. 7-13, 280-285
김미란. (2011). 간호사의 고위험 정맥주사 투약안전 지침 개발을 위한 접근 - 6시그마 기법 중 DMAIC 절차를 이용하여(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엄영희 외 11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7판』, 수문사(2020)
대한감염학회, 의료관련감염 표준예방지침(2017)https://www.ksid.or.kr/board/list.html?num=2758&start=0&sort=top%20desc,thread%20desc,pos&code=pds&key=&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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