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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나라(천국)와 상령님의 역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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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태복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나라(천국)와 상령님의 역사에 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마태복음으로 본 선교의 의미
1.3. 신약성서의 그리스도론과 다양성

2. 마태복음으로 본 선교
2.1. 마태복음 배경 연구
2.2. 마태복음서 내용에서 살펴본 선교
2.3. 제자를 보내신 예수(마태복음 10장 연구)
2.4. 선교 명령(마태복음 28장 연구)

3. 신약성서의 그리스도론
3.1. 바울서신
3.2. 마가복음
3.3. 마태복음
3.4. 누가복음
3.5. 요한복음

4. 결론
4.1. 복음서의 보편성과 다양성
4.2. 신약성서 그리스도론의 통일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마태복음을 통해서 신약의 선교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마태복음을 통해 본 선교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임박한 마지막 날의 기대 속에서 선교라는 측면이 강하다. 예수님께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 4:17)라고 하는 부분에서 선교가 하나님 나라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마 10:23)라고 말하여 임박한 마지막 날과 연관하여 말씀하셨다. 우리는 숲을 보고 나무를 보아야 한다. 마태복음 선교 연구에서 우리는 마태복음의 개론을 통해 이 문서의 성격을 이해할 때 우리는 마태복음의 선교에 관해서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리라고 믿는다. 마태복음 선교에 관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며, 특히 마태복음 10장과 마태복음 28:18에서 20절까지를 중점으로 살펴볼 것이다. 다른 내용도 선교에서 우리에게 통찰력을 주고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마태복음 10장과 마태복음 28장을 두 축으로 하여 살펴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논리적인 결말도 중요하지만, 마태복음을 통해서 배운 선교를 우리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로 고민해야 한다. 선교는 단순히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실천적 학문이 까닭이다. 그러므로 우리 선교 현장에서 어떻게 마태복음의 선교적 교훈을 적용할지를 고민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1.2. 마태복음으로 본 선교의 의미

예수님께서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를 통해 선교가 하나님 나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마 10:23)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선교와 임박한 마지막 날의 기대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로 시작하여 구약과의 연속성을 나타낸다. 또한 세례 요한의 선교는 구심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는 세례를 통해 오실 메시아를 맞이할 준비를 시켰다.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비유는 중요한데, 특히 천국과 관련된 비유가 많다. 이러한 천국 비유는 선교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겨자씨 비유와 누룩의 비유에서 천국의 확장성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선교자의 역할도 필요하다. 더욱이 하나님께서 천국을 확장시키신다. 마태복음은 또한 유대인 중심의 선교에서 점차 이방인 선교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태복음 10장에서는 제자를 보내신 예수님의 모습이 나타난다. 대상은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이지만, 이는 단순히 그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예수님께서는 이방인 지역에서도 기적을 행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병을 고치고 귀신을 내어쫓는 권능을 주셨다. 이는 인간의 지식과 방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하나님의 역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마태복음 28장에는 선교 명령이 나온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모든 민족의 제자로 삼으라고 명령하셨다. 이는 선교의 대상이 이스라엘을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세례를 베풀고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모든 것을 지키게 하라고 하셨는데,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실천이 강조된 것이다.

결국 마태복음은 선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약과의 연속성 속에서 선교가 시작되어 점차 그 대상을 확장해 나가며, 천국 비유를 통해 선교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한 제자를 보내신 예수님과 선교 명령을 통해 선교의 방법과 대상을 제시한다.


1.3. 신약성서의 그리스도론과 다양성

신약성서에는 그리스도론의 다양성과 동일성이 드러난다. 신약성서에 나타나는 그리스도론은 최초 시기의 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 형성되어 전승 과정 속에서 발전되고 있던 40년대 중반(바울서신)부터 100년경(요한복음)까지의 초기교회의 그리스도론을 반영한다. 신약성서의 저자들은 물려받은 예수 전승에 기초하여 각기 다양한 개인적, 교회적 삶의 자리 안에서 다양한 예수 그리스도의 상, 즉 그리스도론을 발전시킨다. 신약성서는 단지 역사적 예수에 대한 가치중립적 관점에서의 전기적 기술도 아니며, 단지 저자와 초기 교회의 구원론적 열망의 신화적 투사도 아니다. 신약성서에 있어서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는 해석학적 순환관계 안에서 한 타원의 두 초점을 형성한다. 즉 신약성서 저자들은 역사적 예수에 기초하여 신앙의 그리스도를 발전시켰으며, 신앙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역사적 예수를 이해하였다. 신약성서는 한 공동체 안에서 한 저자에 의해 한 시기에 쓰인 책이 아니라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저자에 의해 여러 시기에 쓰인 책이기 때문에 그 안에는 다양한 그리스도론적 관점들이 나타난다.

바울서신에는 바울이 그리스도의 현현 사건을 직접 경험했고, 이것은 바울의 그리스도론 형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바울은 이미 최초의 유대인 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 형성되어 있던 신앙고백과 공식구들을 받아들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자신의 그리스도론과 구원론을 발전시켰다. 바울은 구약성서와 유대의 지혜신학의 관점에서 그리스도를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만물의 창조자로 고백하였으며, 세상에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였다.

마가복음에서는 예수의 유한한 인성이 잘 나타난다. 마가는 초자연적 능력을 행하시는 신적 인간으로서의 예수의 모습도 보여준다. 마가복음에서는 예수의 대속적 고난이 강조되며, 보편적인 구원사상이 나타난다.

마태복음에서는 예수의 메시아 되심과 왕 되심을 나타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마태복음의 예수는 윤리적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분으로 그려진다.

누가복음에서는 예수가 성령으로 충만한 분임이 강조되며, 인도주의와 보편주의가 특징이다. 누가복음의 예수는 가난한 자, 세리와 죄인, 여성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여준다.

요한복음에서는 선재적 고그리스도론이 발전되는데, 예수 자신의 하나님 아들로서의 분명한 자의식이 근거가 된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는 "나는-누구이다"라는 방식으로 자기 계시를 하신다.

이와 같이 신약성서에 나타나는 다양한 그리스도론들은 서로 다른 특징들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이들 사이에 긴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연속성 안에서 이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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