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문화비교] 한국과 일본의 선물문화 비교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일 문화비교] 한국과 일본의 선물문화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과 일본의 선물 문화 비교
1.1. 서론
1.2. 선물의 의미
1.2.1. 한국
1.2.2. 일본
1.3. 선물 교환 시기와 내용
1.3.1. 한국
1.3.2. 일본
1.4. 선물에 대한 설문조사
1.4.1. 한국
1.4.2. 일본
1.5. 설날(오쇼가쯔)에 아이가 받는 세배돈의 액수와 사용
1.5.1. 한국
1.5.2. 일본
1.6. 기타 선물문화
1.6.1. 포장문화
1.6.2. 선물을 전하는 방식
1.7.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과 일본의 선물 문화 비교
1.1. 서론

선물은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윤활유로서, 인류사회의 보편적인 문화 현상이다.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도 선물을 주고받는 선물 문화를 흔히 볼 수 있지만, 그 내실을 살펴보면 꼭 같지 않다. 일본인의 생활은 선물을 떠나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선물을 잘 주고받는다. 이에 한국과 일본의 선물 문화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1.2. 선물의 의미
1.2.1. 한국

한국에서 선물의 의미는 (膳物)로, 인사나 기념, 또는 정을 나타내는 뜻으로 남에게 물품을 주는 것이다. 한국의 선물은 주로 술, 과자, 과일 등 먹는 것이 주종을 이룬다.

한국은 이렇다 할 선물 문화가 없으며, 추석과 설날에 주로 친지들이나 지인에게 선물을 보낸다. 선물 내용은 주로 식용유나 목욕용품 선물세트, 과일상자, 상품권 등이 주를 이루며, 과거에는 연말연시에 연하장을 많이 보냈으나 최근 인터넷과 통신기기의 발달로 전자메일이나 전화로 연하장을 대신한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에 받았던 선물 중 가장 감동이 적었던 것은 새해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무엇일까? 한국 사람들은 선물을 받자 마자 바로 답례를 하는 것은 큰 실례이고, 시간이 흐른 후에 갚는 것을 예의로 생각한다.

일본인은 이웃, 친구간에 의례적인 선물을 할 때 상대방이 부담없이 되갚을 수 있도록 저렴하고 간단한 물건을 고르는 것이 예의라고 여기는데, 이는 '조토문화'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일본의 더치페이 문화도 연관이 있다.

일본인은 포장을 좋아하며,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면 예쁘게 포장을 해 주며, 백화점 점원은 "포장이 필요하면 별도의 요금이 듭니다만,"하고 반드시 물어온다. 이는 일본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선물을 전할 때 일본인들은 꼭 상대방에게 명확히 전해주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한다.


1.2.2. 일본

일본에서 선물의 의미는 お土産(みやげ)와 贈り物(おくりもの)로 구분된다. お土産(みやげ)은 여행이나 출장을 다녀오면서 기념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에게 건넨 지방의 특산물을 말한다. 贈り物(おくりもの)는 설이나 오봉 같은 명절, 결혼식, 장례식 등에 건네는 선물로 생활용품, 음식물, 도자기, 양주 등이 포함된다. 또한 プレゼント는 생일이나 학교 입학, 졸업 때 주고받는 선물로 학용품, 장신구, 인형 등이 있다.

일본에서는 お中元(ちゅうげん,오츄겐)과 お歳暮(せいぼ,오세이보)라는 전통적 선물 교환 문화가 발달했다. お中元은 백중 즈음에 친지나 친척에게 선물을 하는 풍습이고, お歳暮는 연말에 선물을 보내는 것이다. 이 밖에도 히간(彼岸)의 보타모찌, 히나마츠리의 히시모찌, 단고의 치마키 등 명절에 맞추어 특색 있는 선물이 오간다. 또한 무더운 여름에는 暑中葉書(しょちゅうはがき)로 선물에 대한 안부를 묻는 문화가 있다.

일본 소비자들은 선물용으로 과자와 음료를 가장 선호하며, 젊은층에서는 사진과 사진실도 인기가 높다. ...


참고 자료

『유시민과 함께 읽는 일본문화 이야기』
『합리적 소비문화 정착에 대한 업계의견
『日, 적진을 알아야 성공한다』
『브랜드를 좋아하는 일본인의 심리』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