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 문학과 한국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 문학과 한국 문학
2.1. 모노가타리 문학사-일본 고전문학
2.1.1. 일본 고전문학의 흐름
2.1.2. 모노가타리 문학의 시작
2.1.3. 시대별 작품 분류 및 발췌
2.2. 구비문학의 세계
2.2.1. 한국의 건국신화
2.2.2. 중국의 건국신화
2.2.3. 일본의 건국신화
3. 건국신화 비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신화는 인류 최초의 문학적 산물로, 문자가 발달하기 이전 구전으로 전해져 온 이야기이다. 각 지역의 신화는 그 문화와 역사, 사회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동북아시아 3국의 건국신화 또한 그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단군신화는 환웅이 하늘에서 내려와 백성을 다스리고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고자 했다는 내용이다. 이는 토착 민족과 이방인이 만나 새로운 국가를 형성했음을 암시한다. 또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보여주는 단군왕검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
중국의 삼황오제 신화는 복희, 신농, 황제 헌원 등 신들이 인간들에게 농경, 수렵, 문화 기술 등을 전수했다는 내용이다. 이는 중국 문명이 신들에 의해 건립되었음을 보여주며, 삼황오제가 각각 담당한 분야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적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의 건국신화는 천황이 천상의 신에 의해 내려온 존재이며, 이후 신들 간의 갈등과 투쟁 끝에 천황이 세력을 장악했다는 내용이다. 이는 일본의 천황 중심적 국가관과 신들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여준다. 또한 북방계와 남방계 신화 요소가 혼합된 양상을 보인다.
이처럼 각국의 건국신화는 그 문화와 역사,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통치 이데올로기와 국가관을 합리화하는 기능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2. 일본 문학과 한국 문학
2.1. 모노가타리 문학사-일본 고전문학
2.1.1. 일본 고전문학의 흐름
일본 고전 문학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왔다. 상대(上代)문학은 구두전승의 시대로부터 794년 나라(奈良)시대까지의 문학이며, 상대의 일본인들은 오랜 동안 구두전승의 시대를 거친 신화와 전설, 설화, 시가 등을 소위 만요가나로 기록했다. 중고(中古)문학은 794년부터 1192년 가마쿠라(鎌倉) 막부 개설까지의 약 4백 년간에 걸친 문학으로, 이 시기 귀족과 여류작가들은 일본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가나문자를 이용하여 와카(和歌), 일기, 모노가타리(物語), 수필, 설화 등을 창작했다. 이 시기에는 『다케토리 이야기』『이세 이야기』『겐지 이야기』 등의 대표적 고전 모노가타리 문학이 완성되었다. 중세(中世)문학은 1192년부터 1603년 에도(江?) 막부 개설까지의 약 400년간으로, 이 시기에는 계속된 전란으로 인해 귀족계급이 몰락하고 무사계급이 대두하면서 『헤이케 이야기』와 같은 군기모노가타리(軍記物語), 『호조키』『쓰레즈레구사』 등의 은자(隠者) 문학, 그리고 흥미 위주의 단편 모노가타리인 '오토기조시'(お伽草子) 등이 발달했다. 근세(近世)문학은 1603년부터 1868년 메이지유신까지의 약 260년간이며, 이 시기 무가(武家) 문학과 조닌(町人)문학이 병립하여 발달했다.
2.1.2. 모노가타리 문학의 시작
모노가타리 문학은 중고(中古)시대에 시작되었다. 중고, 중세의 소설은 선행하던 시가나 고전승 등의 이야기 형식이 원천이 되어 주제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의 신화 전설이 기록된『고사기』(712년), 『풍토기』(713년)나 후대의 모노가타리 문학인『다케토리모노가타리』,『이세모노가타리』등은 『겐지모노가타리』의 원천이라 할 수...
참고 자료
모노가타리에서 하이쿠까지, 한국일어일문학회, 글로세움, 2003
新日本文学의理解, 한국일본학회 일본영구총서 간행위원회, 시사일본어사, 2001
일본 고전문학의 산책, 김분숙 ․ 강용자 공저, 동아대학교 출판부 , 1998
현대 일본언어학 개론, 오미선, 보고사, 2003
동아 일본어 한자 읽기 사전, 두산동아, 2001
広辞苑 第5版、岩波書店、1998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황금가지, 한겨레신문사, 2003
김선자(역), 중국신화전설, 민음사, 1999
황패강, 일본 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1996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15.
백현일, 한중일 신화에 나타난 문화적 특성 비교 연구-창세신화와 건국시조신화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