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리와 리더십 개념
1.1. 간호관리자의 관리 개념
간호관리자의 관리 개념은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배분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일체의 과정이다. 이는 인적·물적인 자원을 구매하고 투입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판매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간호관리자의 관리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다섯 가지 기능으로 구성된다. 기획은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출발점이며 준비 과정으로,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조직은 조직구성원이 수행해야 할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인사는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 자원의 확보, 잠재적 능력 개발과 육성 및 직원의 후생 복지와 관련된 인적 자원 관리이다. 지휘는 관리자와 직원 간 발생하는 인간관계 일이며, 구성원이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잘 하도록 동기부여, 갈등관리, 권한 위임, 의사소통하는 일 등이다. 통제는 관리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기획에서 계획한 조직 목표와 표준이 실제 성과로 얼마나 나타났는지 조직 활동을 평가한다.
1.2.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개념
간호관리자의 리더십이란 간호관리자가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 인력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의 정의에는 영향력이 가장 많이 포함되는데, 이는 한 사람의 행위가 다른 사람의 태도, 가치, 신념,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영향력은 실제 일어난 변화의 정도이며, 이는 권력과 구분될 수 있다.
과거에는 리더십이 리더에게만 속한 것으로 이해되어 일방적인 것으로 보았으나, 현재는 영향력을 리더와 부하 직원 모두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며 상호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사회적, 관계적 개념으로 이해한다. 리더십은 공동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리더를 따르도록 하는 것이다.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리더가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고 비전을 수립하며 전략을 세우는 반면, 관리자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자원을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또한 리더는 구성원을 동기부여하고 임파워링하는 데 초점을 두지만, 관리자는 구조와 통제에 중점을 둔다. 전통적 리더십에서는 리더의 특성, 행동, 상황에 따른 리더십이 강조되었지만, 현대적 리더십에서는 변혁적, 거래적, 섬기는 리더십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다.
결국 간호관리자의 리더십이란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 인력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주요 리더십 이론
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자질이 있다는 전제하에 이들 특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개념화하는 이론이다. 리더와 비리더, 즉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를 구별하는 다양한 특성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인 특성과 자질을 무시하기 어려우며, 개인의 특성이 효과적인 리더십에서 상황 요인으로 크게 공헌할 수 있다. 하지만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고, 성공적인 리더와 특정한 자질 간의 상관성을 도출하지 못했다. 또한 리더의 자질이라고 제시된 것들을 모두 갖춘 사람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리더의 자질이나 특성은 타고난다는 관점은 리더의 확보를 어렵게 한다. 리더의 자질이나 특성은 선천적으로도 타고나나 후천적으로도 교육 훈련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이처럼 특성이론은 리더를 확보하는 선발에 의존했지만, 현실적 한계가 있어 다른 리더십 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2.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효과적인 리더는 특정 행동 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의 리더십 이론이다. 행동이론의 연구는 2원론적 관점, 3원론적 관점,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의 관점, 관리격자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리격자 이론(managerial grid)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구조화와 배려라는 리더십의 개념을 기초로 더욱 구체화하여 개발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두 영역을 나누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