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및 실습소감
1.1. 실습계획서
실습계획서는 실습생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행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이다. 실습계획서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 실습지 선택 이유, 실습목표, 실습 일정 및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으며,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실습 계획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계획서에 ① 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 ② 실습지 선택 이유, ③ 장·단기 실습목표, ④ 실습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실천방법을 직접 교육받고 훈련받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실습계획서는 실습생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사회복지사로서의 명예와 책임감을 가지고 실천하며,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보장한다.
둘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 기관에서 요구하는 복장, 출퇴근 시간, 실습일지 작성 등 모든 사항을 준수하여 실습에 임한다.
셋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해 실습기간 동안 배운 지식과 기술을 꾸준히 연마하며, 클라이언트의 인권과 권리를 존중하는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이와 같이 본인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기관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준수하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서약한다.
1.3. 실습계약서
실습 계약서는 실습생,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간의 실습 기간, 실습 목적과 목표,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의무와 책임 등을 명시한 계약서이다.
실습 계약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 일반적 사항
- 실습 기간 및 업무시간
- 결석에 대한 조치
2. 실습의 목적과 목표
- 실습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지식,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명감과 실천능력 겸비
- 실습의 목표: 클라이언트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습득,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 함양
3.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
- 클라이언트의 개인 정보 보호
- 클라이언트를 위한 최선의 노력
- 전문적 관계 유지
- 실습 일정 및 내용에 적극적인 자세
- 단정한 복장 및 용모 유지
- 실습지도자와 협의하에 진행
4.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
- 실습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제공
- 실습생 수행 평가의 객관성 확보
5. 실습지도교수의 의무와 책임
- 대학과 현장의 연계를 위한 노력
- 양질의 실습 환경 조성
이처럼 실습 계약서는 실습 과정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체계적으로 명시하여 실습생,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간의 역할과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1.4. 기관분석 보고서
기관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실습기관인 은 정신적·신체적·사회적 장애를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곤란한 노인장기요양보험인정1-등급자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심신기능을 유지 ·향상시키고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함으로써 가정 및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모함과 동시에, 노인 부양으로 인한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라고 한다.
기관의 역사는 짧지만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봉사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설립된 기관이며, 가정같은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와 개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수행하여 어르신들께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보였다고 한다. 또한 선생님과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의 안내에 따라 어르신들의 어깨를 주무르고 말벗이 되어드리며 식사하실 때 보조하는 등 사랑과 정성으로 케어하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실습생은 실습을 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어르신들의 손과 발 귀가 되어서 불편함 없이 보살펴드려야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초기 면접지를 참고하여 작성해보고 익숙해진 후 면담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욕구와 현재의 기분 등을 기록할 수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수퍼비전의 코멘트로 인하여 한 번 더 스스로를 돌아봄과 동시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기관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실습기관 선정에서부터 마무리까지 체계적으로 짜여진 일정 덕분에 실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론과 실무가 함께 배울 수 있었던 큰 경험이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늦은 공부는 노령화사회 새로운 도전이고 앞으로 미래에 대한 진로를 목표로 계획해서 공부를 시작했기에 즐거움과 이런 사회복지사에 대한 진로에 있어 실습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 더욱 노력하는 마음이 앞섰다고 한다.
1.5. 출근부
'1.5.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과 지각, 조퇴, 결근 여부 및 사유를 기록하는 문서이다. 출근부에는 성명, 긴급연락처, 이메일 등 실습생의 인적사항과 함께 날짜별 출퇴근 시간,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의 확인 서명, 지각·조퇴·결근 여부 및 사유가 기록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출퇴근 관리와 성실성을 확인할 수 있다. 출근부는 실습기관의 관리 하에 정기적으로 작성되며, 실습생과 실습지도자가 함께 확인하고 기록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출퇴근 및 성실성을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실습지도 및 조치를 할 수 있다.
1.6. 실습일지
실습일지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실습을 하면서 작성한 일지로, 실습 기간 동안 경험한 내용과 배운 점, 도움받은 점 등을 상세히 기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자기성찰과 실습교육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실습일지에는 실습일자, 실습시간, 실습내용, 실습생의 의견, 실습지도자의 의견 등이 포함된다. 실습일지는 실습생의 성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실습생은 실습일지를 작성하면서 당일 실습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고, 배운 점과 의문사항, 건의사항 등을 정리한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실습에 대한 평가와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실습일지는 실습생의 실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