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rikson 이론에 대입한 본인의 성장발달과 Erikson 이론에 대한 비판적 간호사고를 가지고 느낀점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2.2.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3.1.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3.2.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 판단으로 보고, 도덕적인 사고양식이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규명하고자 방대한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여, 도덕성이 모든 문화권을 초월하여 세 가지 수준 여섯 가지 단계의 불변적 계열에 따라 발달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특성이 인지/정서/행동의 세 고리로 설명되듯이, 도덕성도 도덕적 행동,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동기, 도덕적인 판단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러한 도덕성은 언제 어떻게 길러지는 것인가에 대해 밝히는 것이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된 관심사이다. 도덕성 발달에 대한 대표적 이론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특히 주요한 타인들과의 관계를 중시했고, 단순한 도덕적 추리의 발달을 넘어서 전인적 성장에 관심을 두었다.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 또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전 생애적 발달과정을 포괄하고 있다는 점과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습득과정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이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 판단으로 보고, 도덕적인 사고양식이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규명하고자 방대한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여, 도덕성이 모든 문화권을 초월하여 세 가지 수준 여섯 가지 단계의 불변...
참고 자료
전용오·여태철·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제석봉(2002). 도덕발달을 위한 종교교육: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종교학회, 187-207.
김성일, 최영숙(1991). 청소년을 위한 도덕교육-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한국청소년연구, 98-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