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건축이란 무엇인가
1.1. 서론
건축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은 건축 설계를 배우는 사람으로서 끊임없이 던지게 되는 궁금증이다. 건축은 단순한 건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여러 가지 생활을 담기 위한 그릇이며, 기술과 구조 및 기능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공간예술의 총체라 할 수 있다. 건축은 개인적이고 즐거우며 불가결한 체험이다. 우리는 육체, 감정, 그리고 지성이라는 세 가지 입장에서 공간과 형태를 지각하고 감상한다. 건축에 대한 경험은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감응을 불러일으켜 사람과 건물 사이에 즐거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건축의 모든 포커스는 인간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건축의 정의
건축이란 인간의 여러 가지 생활을 담기 위한 그릇이며, 기술 . 구조 및 기능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공간예술의 총체(總體)이다. 건축은 개인적이고 즐거우며 불가결한 체험이다. 우리는 육체, 감정, 그리고 지성이라는 세 개의 전혀 다르지만 서로 관련이 있는 입장에서 공간과 형태를 지각하고 감상한다. 건축에 대한 경험은 육체적, 감정적, 지성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감응을 불러 일으켜 사람과 건물 사이에 즐거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모든 포커스는 인간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데 그 의의(意義)가 있다. 단 어느 한쪽이라도 치우치게 된다면 그것은 올바른 건축이 아니다. 건축의 3요소(기능, 구조, 미)가 모두 갖추어져야 인간은 불쾌함과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
1.3. 건축의 목적
건축의 목적은 인간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건축은 단순히 자고 깨는 들어오고 나가는 그런 공간이 아닌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인간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자연과의 조화를 통한 감동, 다양한 색체에 의한 감동, 창의적인 발상에 의한 감동, 독특한 구조에 의한 감동, 편리한 기능에 의한 감동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인간에게 감동을 주고 더욱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건축의 목적이다. 자전 차고(車庫)라도 아름다운 색체와 창의적인 모양을 통해 사람이 감동받을 수 있다면 그 또한 건축이 될 수 있다. 즉, 건축의 목적은 인간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감동을 주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이다.
1.4. 건축의 시작
창세기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인간은 숲을 개간하여 곡식을 재배하고 무기와 생활도구를 만들어 주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또한 적응시켜 가면서 욕구를 충족해왔다. 특히 강한 햇빛을 피하고 비바람에 견디기 위해 집을 짓는 일은 인간의 육체를 위해서만 아니라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었다. 이는 단순히 실용적인 요구로 낮추어볼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물리적인 환경을 극복하려는 창조행위로 보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