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Clinical Portfolio"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Clinical Portfolio
1.1. Nursing Narratives
1.2. 자기반영
1.3. 개인적 임상 강점 및 약점 확인
1.4. 개인적 임상 학습목표 수립
1.5. 학습목표 학습
2. Clinical Portfolio A/S SSP repair, Shoulder
2.1. Nursing narrative
2.2. Reflection
2.3. 확인된 임상 강점
2.4. 확인된 임상 약점
2.5. 학습목표
2.6. 학습한 간호 수행능력 리스트
2.7. 학습
2.8. 참고문헌
2.9. 학습 성취에 대한 성찰
3. 간호사례 연구
3.1. 서론
3.2. 본론
3.3. 퇴원 시 부모교육
3.4. 결론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Clinical Portfolio
1.1. Nursing Narratives
호흡기 내과 실습 중에 만난 박** (F/93) 님은 2월 16일 호흡곤란을 호소하였고, 2월 17일 기상 직후부터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왼쪽 하부 흉부 쪽에 쑤시고 결리는 양상의 통증이 나타나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119 구급차를 타고 들것에 실려 오전 9시 58분에 응급실에 도착하였고, 응급실에서 91병동 PI로 입원하기 위해 침대로 옮겨졌다고 한다.
담당 간호사가 대상자의 의식과 전반적인 상태를 사정한 결과 의식이 깊게 졸리는 상태였고, 호흡수는 28회/분으로 얕고 빨랐으며, 양쪽 폐에 수포음이 청진되었다. 동공은 3/3mm, 원형모양, 즉각 반응이 정상이었다. 활력징후 측정 결과 150/110-110-36.2-28-88%로 나왔다.
나는 대상자에게 병실과 침상을 안내하고 보호자에게 환의를 입히며 병원생활 안내와 정보조사를 위해 간호사와 함께 스테이션으로 나왔다. 담당 간호사는 보호자로부터 대상자의 과거력과 수술력, 복용약 등을 조사하여 간호정보조사지를 작성하고, 중환자실 입실 안내문을 통해 낙상과 안전사고 예방, 화재 예방, 면회객 제한, 감염관리 등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간호사는 대상자가 호흡곤란이 심하고 의식이 저하되는 소견을 보여 보호자에게 기관삽관과 기계환기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보호자가 연명의료를 거부하자, 간호사는 사망 가능성이 매우 높고 여러 번 기관삽관을 해야 함을 다시 설명하여 DNR 동의를 받았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흉통을 사정한 결과 통증 점수가 4점, 쑤시고 묵직한 양상, 지속적, 빈도 3회 이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산소증 증상과 불편감 등을 사정하고 심호흡과 침상안정을 격려하며 호흡곤란 발생 시 즉시 알리도록 교육하였다. 나는 담당의 처방에 따라 12시간마다 nitrolingual fluid 10cc/hr 정맥 투여, 15L/min 산소마스크로 산소 공급, ETCO2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협조되지 않는 대상자에게 양손 보호대를 적용하는 것을 도왔다.
낙상 고위험군인 대상자에게 침상난간을 올리고 낙상예방법을 교육하였으며, 욕창 고위험군으로 공기 매트리스를 적용하고 2시간마다 체위변경을 하도록 교육하였다. 이후 2월 20일 오전 6시 간호사가 의식상태를 확인한 결과 의식이 깨어있었고, 7L/min으로 공급받던 산소로 100%의 SpO2를 유지하고 있었다.
나는 보호자에게 대상자가 밤 동안 잘 주무셨는지 여쭤보니, 자주 숙면에서 깼다가 다시 잠들었다고 하여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커튼을 쳐주고 소음과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창문을 닫아주었다. 그리고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대상자가 좋아할 만한 명상음악을 재생해 주었다. 약물 투여 시간에 간호사가 대상자를 반좌위로 체위변경하고 기관지확장제와 기관지 흡인제를 네뷸라이저로 투여하는 것을 보았으며, 산소를 3L/min으로 변경하였다. 대상자는 심초음파 검사를 위해 이송되었고, 검사 전후로 활력징후를 측정한 결과 안정적이었다.
2월 21일 오전 8시 대상자의 의식은 깨어있었고 활력징후도 안정적이었다. 담당의 처방에 따라 간호사가 산소 공급을 중단하고 요도 카테터를 제거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욕창도 악화되지 않았고 체위변경도 유지하고 있었다. 보호자에게 퇴원 예정이라는 말을 들었다.
1.2. 자기반영
박**님에 대해 간호력을 조사하고, 학생으로서 기본적인 간호처치를 시행할 수 있었다. 박**님과 보호자분(딸)이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주셔서 수월하게 라포형성을 하며 경청하고 정서적인 공감을 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박**님은 지금까지 실습한 병원에서 본 환자 중 가장 연세가 많으신 분이셨다. 과거에 심근경색까지 앓으셨고, 고령 환자는 특히 호흡곤란과 흉통을 호소하면 숨을 쉬려는 노력과 통증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면서 뇌나 심혈관계에도 문제가 생겨 건강상태가 더 악화되지는 않을지 걱정했던 내 편견과는 다르셨다. 한번은 혈압이 162/93 으로 높게 측정되신다고 말씀드리니, 아마 네뷸라이저를 하는 동안에 잠깐 올라간 걸거라고 나중에 다시 재러오라고 얘기하시는 환자분을 보며 정말 mental이 alert하심을 느꼈다. 그리고 몇십년 전 이야기를 생생하게 하실 만큼 기억력도 좋으시고, 말도 어눌하지 않게 잘하시고, 더 연세가 적은 호흡기 환자분들에 비해 회복도 퇴원도 빨리하시는 걸 보고 편견을 버리고 사람마다 회복 능력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간호사 선생님이 환자를 처치할 때 학생으로서 효율적으로 도움 드릴 것이 있을까 생각하며 센스와 순발력을 발휘하여 직접 도와드렸다면 narrative를 경험 위주로 구체적으로 적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액팅을 따라다니면서 선생님들께서 환자분들께 처치하실 때 선뜻 도와드렸다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고 민폐를 끼칠까봐 두려워 대부분 관찰만 하다가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점이 아쉽다. 약물이나 ventilator에 대해 물어보시는 보호자분들이 계셨는데, 그럴 때마다 확실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고 모르겠다고 말할 때 부족한 지식을 가진 내가 원망스럽기도 했다. 간호사가 되어 환자에게 정확한 처치는 물론, 환자와 보호자가 질병에 대해 잘 이해하고 병원생활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할 뿐만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에게 처치와 치료 지식 같은 것들을 신뢰성 있고 논리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도록 말하는 연습도 착실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자기반영을 통해 나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박**님에 대한 간호력을 조사하고, 학생으로서 기본적인 간호처치를 시행할 수 있었다. 박**님과 보호자분(딸)이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주셔서 수월하게 라포형성을 하며 경청하고 정서적인 공감을 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박**님은 지금까지 실습한 병원에서 본 환자 중 가장 연세가 많으신 분이셨는데, 과거에 심근경색까지 앓으셨음에도 불구하고 기억력이 좋고, 회복 능력이 뛰어나신 것을 통해 편견을 버리고 사람마다 회복 능력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간호사 선생님이 환자를 처치할 때 선뜻 도와드렸다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고 민폐를 끼칠까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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