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주 2공항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관광수용력의 개념
2. 본론
2.1. 제주도의 관광수용력 실태
2.2. 제주도와 오버투어리즘
2.3. 최근 이슈: 제2공항 설립
2.4. 분석 결과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연구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관광도시 제주특별자치도는 2000년 이후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6년에는 1,500만 명 관광객 시대를 맞이하였다. 관광산업이 제주도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으며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지만, 관광수요 증가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주도의 현재 관광수용력 실태를 파악하고, 관광수용력과 관련해 발생하는 주요 문제들을 분석하여 제주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관광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제주도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제주를 여행하는 관광객 등 모두가 제주 관광의 문제를 인식하고 더 나은 방향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1.2. 관광수용력의 개념
관광수용력의 개념은 '한 지역이 지속적인 관광자원을 제공하면서 유지될 수 있는 관광 이용의 수준'이다. 초기에는 생물, 생태학적 관점에서 대두되었으나 1960년대부터 관광자원에 대한 수용력의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Wagar(1964)에 의해 처음으로 정립되었으며, 생태적 자원 요소뿐만 아니라 방문자가 느끼는 야외 휴양경험의 질과 혼잡 지각 간의 관계 규명을 통한 사회적 측면까지 최초로 고려되었다. O'Reilly(1986)는 수용력을 물리적 수용력, 사회적 수용력, 경제적 수용력으로 구분하여 나타냈다. 이처럼 학자들의 다양한 시각을 통해 관광수용력은 지속 가능한 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2. 본론
2.1. 제주도의 관광수용력 실태
제주도의 관광수용력 실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우선 제주 방문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2000년 382만 명에서 2016년 1,224만 명으로 3.20배가 늘어났으며, 외국인 방문객도 2000년 28만 명에서 2016년 360만 명으로 12.49배나 급증하였다.
이와 같이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제주도 내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제주국제공항과 정기여객선 및 크루즈선의 수송실적을 합산하면 약 1,686만 명이 수용 가능한 규모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2019년에는 이미 이 수...
참고 자료
박홍배, 「제주 관광수용력 모형의 이해와 제주 적용방안」, 제주관광공사, 2017.10
이준성, 「2018년 제주관광 수용력 관리방안 연구」, 제주관광공사, 2019.01
박민경, 「관광수용력과 관광만족도와의 관계:관광 정책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학회, 2018.01
박주영, 「오버투어리즘 현상과 대응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8.01
홍창빈, “제주관광 현 수용력 ‘1686만명’...“2019년 한계에 도달”, 헤드라인 제주, 2018.02.14.
양성창, “제2공항과 환경수용력”, 제민일보, 2020.02.19
박찬식, “기후위기와 코로나 시대에 부응하는 역사적인 결단을 기대합니다”, 프레시안, 2020.10.28.
이감사, “망가지는 제주도, 대규모 개발 중단해야”, 뉴스제주, 2020.04.10
제주특별자치도, 「[제2공항에 대해 궁금해요] 제2공항 추진경과(~19.2월까지)」,
제주특별자치도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ppyjejudo/221476044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