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다빈치 로봇 담낭 절제술 현황 분석
1.1. 의료용 로봇시장의 동향과 전망
로봇산업은 기술혁신의 여지와 신규 투자의 효과가 큰 유망 신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과거 산업용 로봇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와는 달리 최근의 로봇기술은 IT, BT 및 NT 관련 요소기술들이 융합되어 구현된 기술로써 점차 기존 산업에 침투하면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로봇 산업은 각 국가의 IT 기술 및 다양한 기계 기술의 총체로 선진국의 다양한 로봇 개발에 이어 국내에서도 최근 휴머노이드 로봇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2003년부터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하나로 지능형 로봇을 선정하여 지원을 확대해왔으며, 2005년에는 산업자원부 내 '로봇산업팀'을 신설하여 산업육성에 힘쓰고 있다.
BT 분야 중 촉망받는 의료분야에서도 로봇의 이용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밀성, 다양한 정보의 분석 및 응용, 정밀 진단, 치료, 수술, 재활 등의 분야에서 의료용 로봇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사회구조와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생명 연장과 질병 치료 및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고령화에 따라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삶의 질 향상 등 국민복지 향상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산업은 의료서비스 분야이며, 연관산업 중 IT는 의료산업의 혁신을 가장 잘 도와줄 분야이다.
로봇은 사람에 비하여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제어될 수 있으며, 피로에 지치지 않고, 작업에 대한 반복성이 우수하다. 또한 설계방법과 기구학적 메커니즘에 따라 사람이 하기 어려운 움직임을 할 수 있고 손 떨림을 제거하거나 힘이나 촉감 같은 외부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다. 이러한 로봇의 장점들을 잘 이용하면 의료 현장에서 의사의 어려움을 덜어주거나, 수술 과정의 일부에서 의사를 대체하거나, 비숙련자가 수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거나, 간호사 직무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선진국 일부에서는 의료용 로봇(medical robot)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세계 의료로봇 시장은 연평균 24%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재활분야는 수술분야보다 성장률이 높아 큰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수술, 재활, 물류 분야 등에 인튜이티브서지컬, 메드트로닉, 쿠카, 가와사키 중공업, 야스카와 전기 등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고, 산학 협업형태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재활 로봇은 수술 로봇에 비해 시장비중이 낮은 상황이나, 대부분 아직까지 난이도가 낮은 초기 연구 수준으로 진입장벽이 낮으며 중국기업의 참여가 활발하다.
국내에서도 미래컴퍼니, 큐렉소, 이지엔도서지컬, 피앤에스미캐닉스, 엑소아틀레트아시아, NT로봇, 엑소바이오닉스, 유진로봇 및 크레템 등 중소기업 위주로 의료용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주요 선진국은 의료 로봇 관련 정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집중육성 분야로 선정하는 등 정부차원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22년까지 의료 분야 서비스로봇 개발·확산, 생산성 향상 및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18년 5월 지능형 로봇개발 및 보급 촉진법을 개정하였고, '19년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1.2. 다빈치 로봇 수술의 개요
다빈치 로봇 수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다빈치 로봇은 1997년 벨기에에서 처음 환자에게 적용되었다. 국내에는 2005년 7월 연세대학교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2005년 7월 15일 국내 최초로 다빈치를 이용한 로봇 수술이 이루어졌다. 다빈치 로봇 수술은 전립선암, 위암, 대장암, 부인암, 식도암, 갑상선암, 간암 등 대부분의 암 수술에 적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립선암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다빈치 로봇 수술은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에 비해 수술 회복기간이 단축되고 수술시간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후유증 감소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립선암의 경우 대표적인 수술후유증인 요실금과 발기부전 등의 가능성이 대폭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에는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