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니어그램1번8번9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에니어그램이란?
1.2. 나의 에니어그램 검사결과
2. 본론
2.1. 에니어그램으로 알게된 나의 특징
2.2. 내가 개선해 나가야 할 점
3. 결론
3.1. 에니어그램 검사를 통해 느낀 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이란 '아홉'을 뜻하는 그리스어 'ennea'와 '그림'을 뜻하는 'grammos'에서 유래했으며,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일컫는다. 이는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론으로 아홉 가지로 이루어진 인간 성격 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을 말한다. 에니어그램은 여러 고대 전통의 영적 지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 심리학이 이를 발달시켰다. 에니어그램은 세 개의 상징인 원, 삼각형, 헥사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존재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세 가지 신성한 법칙을 나타낸다. 에니어그램의 역사는 약 2500년 전 아프가니스탄 지방에서 생겨났으며, 수피들에 의해 정신적 지도와 상담에 사용되어 왔다. 20세기 중엽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의 심리학자들을 중심으로 이 인간학의 조사연구가 추진되어 과학적으로 가치가 인정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성직자 수도자들의 내면 성찰 도구로 사용되다가 최근 여러 에니어그램관련 단체들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에니어그램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1.2. 나의 에니어그램 검사결과
나의 에니어그램 유형은 3번 유형인 '성취자'이다. 성취자는 융통성 있고 성공지향적인 유형으로, 자신감이 있고 사람들의 마음을 끌며 매력적인 모습을...
참고 자료
이광자 외 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2019, 신광출판사, p25~30
한국에니어그램협회, http://www.ieakorea.com/index/s2/s2_4.php
에니어그램 검사 사이트 : https://urbanlist.kr/content/enneargram/result
고영남(2005). 대학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3(3), 215-234.
김연희, 이종경, 이하늘, 이선아(2011). 대학생의 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19(3), 177-196.
성기원⋅최영임⋅황승숙(2022), MBTI와 함께하는 대인관계 능력, 다온출판사, 97P
어윤경(2021). 학습스타일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 학습전략에 의한 학습몰입의 조절된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정민희(2014).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의 관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충청북도
조일현, 김연희(2014).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과학연구, 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