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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0세 적응일지
1.1. 아동 정보 및 적응 과정
본 보고서는 만 0세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 과정에 관한 관찰 내용을 다룬다. 관찰 대상인 아동들은 처음으로 어린이집에 입원하여 새로운 환경과 또래 관계에 적응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들은 대부분 처음에 낯선 환경으로 인해 불안감을 나타냈다. 대부분의 아동이 엄마와 헤어질 때 눈물을 보였고 교사와의 신뢰 관계 형성이 어려워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적응력을 높여나갔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점차 다른 아이들과도 교류하며 자신감을 기르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초반에는 대부분의 아동이 혼자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등 소극적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거나 교사와의 대화를 시도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들이 관찰되었다. 일부 아동의 경우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교사의 지도와 지원 하에 점차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아동들의 적응 과정은 개인차가 큰 편이었다. 하지만 교사와의 신뢰 관계 형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안정적인 일과 등을 통해 대부분의 아동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를 통해 만 0세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는 교사의 역할과 또래 관계 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1.2. 1일차 관찰 내용
OO는 아침에 엄마와 함께 도착했을 때부터 울음을 터뜨리며 힘들어했다. 엄마와 헤어지기 전에 계속 붙잡고 있었고, 엄마가 떠나자 울음이 점점 커졌다. 선생님이 다가가면서 조심스럽게 OO의 옆에 앉았지만, OO는 여전히 불안한 표정을 지으며 손을 흔들어 거부감을 보였다. OO는 안아주기를 원했고, 선생님은 OO를 살짝 안아주며 천천히 진정시켰다. 이후 놀이방에서 다른 아이들이 활동을 시작했지만 OO는 혼자 구석에 앉아 있었다. 간간이 선생님이 손을 잡아주면 조금씩 안정을 찾았다.
1.3. 2일차 관찰 내용
이틀째, OO는 여전히 엄마와 헤어지기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엄마의 다리를 붙잡고 "가지 마세요"라고 반복해서 말하며 울었다. 그러나 전날보다는 울음 시간이 줄어들었다. 교사가 좋아하는 자동차 장난감을 보여주자 잠시 관심을 보이며 만져보기도 했다. 간식을 조금 먹었지만, 여전히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은 없었다. 놀이 시간에 혼자 구석에 앉아 장난감을 만지작거렸다. 낮잠 시간에는 20분 정도 잠들었다가 깨어나 울었지만, 교사가 안아주자 조금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1.4. 3일차 관찰 내용
셋째 날에는 OO가 조금씩 변화를 보였다. 엄마와의 이별이 전날보다는 덜 힘들어 보였고,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손을 잡는 것도 거부하지 않았다. OO는 다른 아이들이 함께 놀 때 그들을 살펴보았으며, 장난감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아직도 자신의 공간을 지키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고, 가끔 선생님에게 안겨서 안정감을 찾았다. 활동 시간 중 OO는 짧게나마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시도해보았지만 여전히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1.5. 4일차 관찰 내용
넷째 날에는 OO의 적응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엄마와의 이별이 거의 문제되지 않았고, OO는 아침에 선생님을 보고 손을 흔들며 인사를 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시작하자 OO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다가갔으며, 다른 아이들이 함께하는 활동에 참여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장난감을 돌려주는 것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고, 자주 웃음을 보이기도 했다. OO는 자리를 이동할 때도 다른 아이들과 함께 가기를 원하며 점차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늘려갔다.
1.6. 5일차 관찰 내용
다섯째 날, OO는 엄마와의 이별에서 전혀 눈물을 보이지 않았다. 아침에 선생님과 인사하며 스스로 놀이방으로 들어갔다. OO는 다른 아이들과의 놀이에 점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아이들이 하는 활동에 자연스럽게 끼어들었다. 특히 OO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에 더욱 편안해 보였고, 활동에 대한 흥미를 보였다. 점심시간 후에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조용히 앉아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리며 즐거워했다. OO의 적응이 빠르게 진행되었고, 다른 아이들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