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착발달의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애착의 개념과 중요성
1.2. 애착이론의 발달과 연구 배경
2. 애착의 발달과정
2.1. 무분별한 사회적 반응단계
2.2. 변별적인 사회적 반응단계
2.3. 능동적 접근과 접촉추구단계
2.4. 목표수정적 동반자단계
3. 애착이론
3.1. Bowlby의 애착이론
3.2. 애착유형
3.2.1. 안정적 애착
3.2.2. 불안정 회피애착
3.2.3. 불안정 저항애착
3.2.4. 불안정 혼돈애착
4. 애착이론의 적용과 시사점
4.1.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4.2. 부모-자녀 관계 증진을 위한 실천
4.3. 사회복지와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애착의 개념과 중요성
애착이란 영유아가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형성하게 되는 강한 정서적 유대관계이다. 영유아는 선천적으로 주 양육자에게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주 양육자가 영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때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된다.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한 영유아는 주 양육자를 안전기지 삼아 주변을 능동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전반적인 발달에 도움을 받게 된다. 반면 주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영유아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타인과의 공감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에 형성된 애착관계는 이후 발달 단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애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2. 애착이론의 발달과 연구 배경
애착이론의 창시자인 Bowlby(John Bowlby, 1907-1990)는 2차 세계대전 후 임상의로 근무하면서 수용시설에서 자라는 아동에게 여러 정서적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많은 아동을 관찰한 결과, 어머니와 유아 간의 관계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는 아동발달을 이해할 수 없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틀 안에서 당시의 애착이론을 논의하였다.
Bowlby는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종 특유의 내적 기제에 의하여 주 양육자와 영아 간의 초기 애착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애착을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종 특유의 행동으로 보고, 영아가 자신을 가장 가까이에서 돌봐주는 어머니(일차 양육자)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였다. Bowlby는 종 특유의 행동은 특정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하였으며, 이를 애착에 적용하면 영아는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접근하고자 하는 성향, 즉 애착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하고 따뜻한 반응에 의하여 영아와 어머니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된다고 설명하였다.
Bowlby는 수 주 동안 양육자와 격리된 영아의 반응을 관찰하였는데, 처음에는 울며 반항하던 영아가 격리가 오래 지속되면 어머니에 대하여 아예 흥미를 잃어버리는 초월상태(detachment)가 되는 것을 알아냈다. 그는 이렇게 격리로 인해 불안을 나타내다가 어머니를 외면하게 되는 것을 방어적 행동유형으로 설명하였다. 마찬가지로 양친 부모 아래에서 성장했어도 어머니와 장기간 분리를 경험한 아동은 고아들과 유사한 징후를 보인다는 것도 알았다. 즉 어려서 부모나 어머니의 부재를 경험한 아동은 충격을 받아 지속적으로 타인과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Bowlby는 이러한 아동의 정서적 문제의 이유가 생의 초기에 어머니와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한 애착을 확고하게 형성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였다.
2. 애착의 발달과정
2.1. 무분별한 사회적 반응단계
출생에서 2,3개월까지의 영아는 사람에게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은 아직 특별히 선별되지 않은 비선택적 반응이다. 영아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비슷하게 반응하며, 아직 특정 대상에게 애착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낯선 사람과 있어도 별로 개의치 않는다. 영아는 모든 사람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이들을 구분하지 않고 공평하게 대한다. 이는 영아가 아직 자신을 돌보아주는 대상을 특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영아는 선천적으로 타인에게 접근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이 단계에서는 이를 특정한 대상에게만 표현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의 영아는 모든 사람에게 무분별한 사회적 반응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2.2. 변별적인 사회적 반응단계
영아는 3개월 이후가 되면 사회적 반응이 좀 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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