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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의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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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의 기업소개와 환경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GS칼텍스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1.1. GS칼텍스 기업소개
1.2. GS칼텍스 환경분석
1.2.1. GS칼텍스의 도입 배경
1.2.2. GS칼텍스의 인증에 따른 효과

2. 스타벅스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2.1. 스타벅스 기업소개
2.2. 스타벅스의 도입 배경
2.3. 스타벅스의 인증에 따른 효과

3. 기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3.1. GDC 강원도개발공사
3.2. 동아쏘시오홀딩스
3.3. 롯데쇼핑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GS칼텍스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1.1. GS칼텍스 기업소개

GS칼텍스는 1967년 국내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로 출범하였다. 사업부문은 정유사업, 윤활유사업, 석유화학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일 정유공장 기준 전세계 4위인 하루 80만 배럴의 원유정제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도화설비를 지속적으로 증설하였다. 석유화학 및 윤활유사업 또한 세계적인 생산시설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석유에너지 수급안정에 기여하고, 나아가 매출의 70% 이상을 60여개 국에 수출하는 대표적인 수출기업이다. 2020년 매출액은 21조 1천억원이며 2020년 영업이익은 9,963억 2천만원, 2020년 당기순이익은 7,963억 6백만원이다.


1.2. GS칼텍스 환경분석
1.2.1. GS칼텍스의 도입 배경

GS칼텍스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강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대기업의 자율적인 하도급공정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3대 가이드라인'을 도입하였다. 이는 바람직한 계약체결 가이드라인, 협력업체 선정 및 운용 가이드라인, 하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용 가이드라인을 포함한다. 또한 기술개발 및 교육훈련 지원, 동반성장 전담부서 설치 등 기타 경영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인 ISO26000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체제로 전환해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적극 추진해왔다.


1.2.2. GS칼텍스의 인증에 따른 효과

GS칼텍스는 2010년 11월 ISO 26000의 최종 초안을 기반으로 자체 진단 툴을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조직의 전반적·사회적 책임 수준을 검토하였고, 취약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 실행 과제를 만들어 최고경영진의 승인 아래 추진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지속가능성보고서에 공개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CSR 주요성과지표를 도출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GS칼텍스는 ISO 26000 도입을 기반으로 지속가능경영활동을 적극 추진해왔다.


2. 스타벅스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2.1. 스타벅스 기업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제리 볼드윈과 제브 시글, 고든 바우커가 설립한 미국 기업이다. 사업 종류로는 커피가 있고, 취급 품목은 원두커피, 차, 즉석음료, 병음료, 제과 및 빵, 라이선스, 커피음료, 스무디 등이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커피전문점이며, 국내에서는 1997년 미국의 스타벅스 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주)신세계가 1999년 이대 앞에 1호점을 열었다. 2014년 기준 스타벅스 코리아는 4,82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전체 매장 수는 650개가 넘는다.


2.2. 스타벅스의 도입 배경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ISO26000을 도입하고, 기존의 사회 공헌 및 투명 경영 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투명경영, 고객행복, 지역사회, 동반성장, 인간중심, 친환경, 커피원산지 등 7가지 항목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적...


참고 자료

헤럴드 경제, “스타벅스, 사회적 책임 국제 표준 평가 4년 연속 1위”, 2014.10.07.
한국표준협회 https://www.ksa.or.kr/ksa_kr/875/subview.do
네이버 기관단체사업: 기업 스타벅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51412&cid=43167&categoryId=43167
매일경제, 이미연, “스타벅스, 사회책임 경영 ISO26000선포식 진행”, 2013.03.21
GDC 강원도개발공사 https://www.gdco.co.kr/about/about_1121.php
박지은,“강원도개발공사 ISO 2600도입”, 강원도민일보, 2121.01.06.
잡코리아: GS칼텍스 https://www.jobkorea.co.kr/company/1563384
중앙일보,"따로따로 사회공헌 기준, ISO 26000으로 통일", 2013.08.22.
동아일보, "[KSI지속가능성지수 1위 기업]GS칼텍스, 녹색나눔·지역참여 등 사회적 책임 다하는 지속가능경영 실천", 2012.10.25.
두산백과 동아쏘시오홀딩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67564&cid=40942&categoryId=34657
최선,메디컬타임즈,"정도경영 시스템화" 동아쏘시오 ISO 26000-37001 도입, 2018.07.12.
http://www.medicaltimes.com/News/1119886
지용준, 데일리한국,"[ESG경영선언] 동아쏘시오그룹, '정도경영'으로 사회적 책임 실현", 2021.10.28.
https://daily.hankooki.com/lpage/column/202110/dh20211028065009148550.htm?s_ref=nv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롯데쇼핑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49839&cid=43167&categoryId=43167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지속가능경영 CEO상 수상",2020.10.17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398201
이호, 넥스트데일리, "롯데홈쇼핑, 2021년 '지속가능성지수(KSI)' 2년 연속 1위 수상", 2021,11,30.
http://www.next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179
Life Energy E1, http://www.e1.co.kr/
LPG 특권 E1 오렌지 카드, http://www.e1orangecard.com/
SK가스, http://www.skgas.co.kr/
SK에너지, http://www.skenergy.com/main/main.asp
SK엔크린, http://www.enclean.com/index.do
한국가스신문(지난해 SK가스 판매량 줄고, E1은 유지, 2014/04/23), http://www.ga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4961
한국경제신문([스타마케팅] E1, 청순한 김연아 선수 광고모델로기용…친환경 에너지 부각, 2014/01/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15&aid=0003015607
그린데일리(E1, 김연아와 월드컵 응원, 2014/06/15), http://www.green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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