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경제적 번영을 이뤘지만 동시에 자본가 계층과 노동자 계층 간의 소득 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빈곤, 부랑인, 열악한 주거환경, 비위생, 범죄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자유방임주의와 기독교의 근로와 절약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빈곤은 개인의 나태함과 무능력의 결과라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민간인들의 자선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지만 자선단체들 간의 정보 교환과 조정이 부족해 물자와 금품제공에 큰 낭비, 중복, 무의미한 봉사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1869년 자선구제의 조직화와 구걸방지를 위한 협회가 결성되었고, 이후 자선조직협회(COS)로 그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선조직협회는 우애방문원을 통해 빈민의 생활 상태를 조사하고 구호 신청자들의 등록을 관리하여 구호의 중복을 방지했다. 이는 개별사회사업과 지역사회조직론의 발전에 기초가 되었고, 우애방문원 제도의 체계화는 근대적 자원봉사 활동의 모형이 되었다.
이처럼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과 정부 차원의 노력이 이어져왔다고 볼 수 있다."
2. 근대 사회사업 시기의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
2.1. 자선조직협회
2.1.1. 자선조직협회의 발생배경
영국의 산업혁명은 경제적인 번영은 가져왔으나 자본가 계층과 노동자 계층이 생겼으며, 이들의 소득 격차가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산업화와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어 대량의 인구가 도시로 이주하면서 빈곤, 부랑인, 열악한 주거환경, 비위생, 범죄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시켰다. 동시에 자유방임주의의 사조에 따라 개인주의적 공리적인 가치가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으며, 자유방임주의의 사고방식과 기독교의 근로와 절약에 대한 가치는 빈곤관을 변화시켰다. 즉 빈곤은 개인의 나태한 성격이나 무능력의 결과이며 자조의 실패는 개인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민간인들의 자선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이를 조직화하기 위해 1869년 자선구제의 조직화와 구걸방지를 위한 협회(The Society for Organizing Charitable Relief and Repressing Mendicancy)가 결성되었다.
2.1.2. 자선조직협회의 활동과 의의
자선조직협회의 활동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자선조직협회는 자원봉사자인 우애방문원(friendly visitors)을 통해 빈민의 생활 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가정방문과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구호신청자들에게 협회에 등록하도록 하여 구호의 중복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자선조직협회 활동은 이후 사회사업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과 지역사회조직론의 발전에 기초가 되었다.
또한 우애방문원들은 대부분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후에 단기간의 공식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회사업가가 됨으로써 전문사회사업가의 전신이 되었다. 자선조직협회 우애 방문원제도의 체계화는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였고, 근대적 자원봉사 활동의 모형이 되었다. 이때부터 일반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져 시혜나 자선, 박애라는 틀을 지양하고 친구로부터 받아들이는 운동이 강화되었으며, 조직화, 전문화가 추진되고 활동에 있어서 과학적 방법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우애 방문원에 의해 시작된 가정방문, 면담, 기록, 사례연구 등의 활동은 개별사회사업 실천의 기초가 되었고, 사회복지 조사 및 지역사회 실천 활동의 뿌리가 되었다. 즉, 영국의 자원봉사활동은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원을 통해 등장해서 인보관 운동을 통해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자라는 개념이 일반인에게 확대되기 시작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2.1.3.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과 한계점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은 개인의 책임성과 자주성을 강조했는데, 빈곤이란 개인의 노력과 민간부문의 노력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즉, 빈곤은 개인의 도덕적 책임이며 개인적 결함에 있다고 보고 개인을 바꾸려고 하였다. 이는 "개인주의적 빈곤 죄악관"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선조직협회의 이러한 빈곤관과 접근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개인주의적 빈곤 죄악관을 이념적 토대로 삼고 있었으며, 자혜적인 색채를 강하게 지녔다. 둘째, 자선활동이 부의 재분배라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테두리 내에서만 적용되었다. 셋째, 시혜자와 수혜자의 관계는 사회적 불평등을 가속화시켰다. 넷째, 자선활동을 통해 시혜자의 가치관을 수혜자에게 전파함으로써 일종의 사회통제의 구실을 하였다. 다섯째, 공공구제의 확대에는 반대 입장을 취하고 빈민에 대한 공공지출의 삭감을 지지했다.
즉, 빈곤은 개인의 책임이라는 전제하에 빈곤의 원인 및 해결책에는 관심이 없이 빈곤 구제에만 주력했다는 것이 자선조직협회의 가장 큰 한계라고 할 수 있다.
2.1.4. 미국의 자선조직협회
미국의 자선조직협회는 영국의 자선조직협회(COS) 운동이 미국으로 건너가 더욱 발전한 모습을 보인다. 영국의 COS 운동을 토대로 미국에서도 1877년 뉴욕 버팔로에 거틴(Humphreys Gurteen) 목사의 지도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