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
2.1. 수업 및 공부시간이 지나치게 많음
2.2. 교사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2.3.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짐
2.4. 학습해야 할 과목과 내용이 너무 많음
3.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3.1. 수업 및 공부시간 축소
3.2. 학생중심 교육으로 변화
3.3. 활동중심 교육, 과정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교육은 평등사상의 확산, 보편적 사회화를 통한 국민통합과 사회통합의 필요성, 자본주의 산업화에 필요한 인력 양성과 공급의 필요성으로 제도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공교육은 교육평등의 실현, 사회통합, 인력의 양성·공급이라는 기능을 추구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오면서 공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을 적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점
2.1. 수업 및 공부시간이 지나치게 많음
수업 및 공부시간이 지나치게 많음이다. OECD 가입국 학생의 주간 평균 공부 및 수업시간은 약 33.92시간이다. 반면 우리나라 학생의 주간 평균 공부 및 수업시간은 약 49.43시간으로 알려져 있어, 우리나라 학생이 공부와 수업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제는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고 또래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은 단순히 가정과 학교에서 학업에 집중할 것으로 강요받음에 따라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학교에서의 수업시간을 축소하고 일선 대학이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이력이나 체육활동 이력에 더 많은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학생의 수업 및 공부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
2.2. 교사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교사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 공교육은 학생중심이 아닌 교사중심의 교육일 뿐이며, 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학생에게 어떠한 선택권이 없다. 단순히 학생은 학교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만 배워야 하는 것이며, 이것에 순응할 때, 비로소 좋은 학생·모범적인 학생으로 불리게 된다.
교과목 선정에 있어 일정 부분을 학생들...
참고 자료
허명호, ⌜공교육 위기와 학교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2004
이지헌外,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용譯, 교육의 사사화와 공교육의 해체, 교육과학사, 2013.
박인우外, 한국의 교육문제, 원미사, 2013.
김부태, 한국·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교육학연구 제49권 제4호, 한국교육학회, 2011.
공교육은 왜?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교육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저자 홍섭근, 출판 살림터, 2016.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