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봄소풍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봄소풍계획안 선정 이유
3. 생활주제 '봄·여름·가을·겨울'의 교육활동 내용
4. 만 5세반 생활주제 '가을' 교육계획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 학습과 관련된 모든 주제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의 연령, 유아 각각의 개인차, 사전 경험, 발달단계, 지식 및 기술, 잠재적인 역량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누리과정 또한 이와 같은 요소를 감안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생활주제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는 일단, 유아의 흥미와 경험에 적합한지를 고려하여 선정되었고, 유아의 직접적인 경험 및 일생생활 등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생활주제는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하여 유아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선정되었으며, 다양한 영역에 대해 깊이 있고 학습 가능한 주제로 선정되었다. 또한 생활주제는 유아들이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는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의 유아교육기관이 지니고 있는 운영 철학과 더불어 지역적 특색을 반영하여 선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대한 생활주제 가지고 교육계획안을 수립해 보고자 한다. 현재의 계절을 고려하여 가을과 관련된 내용으로 그를 구성해 볼 것이다.
2. 봄소풍계획안 선정 이유
봄소풍계획안 선정 이유이다. 우리나라는 뚜렷한 계절의 변화를 지...
참고 자료
이영애 외,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교육과학기술부 편집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2012.
이재창 외, 누리과정 및 생활주제 간 연계 방안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박미정, 생활주제에 따른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연계성 분석, 중앙대학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