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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데 교사의 역할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데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진다. 과거에는 학습자의 참여를 배제한 주입식 수업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현대에 요구되는 한국어 교사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첫째, 실용·회화 중심의 수업으로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키워주어야 한다. 과거의 문법·독해 중심 수업과 달리 한국어 교사는 학습자들이 한국인들과 실제 대화할 수 있도록 회화·실용 중심의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자의 요구나 희망사항을 최대한 수용해야 한다. 과거에는 교사 중심이었다면 오늘날에는 학습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계속해서 체크하고 이를 수용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실용·회화 중심 혹은 문법·독해 중심의 수업을 제공하는 등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셋째, 실용적인 기능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과거 교사들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했지만 오늘날 교사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청각 자료 활용, 학습자간 상호작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끌어야 한다. 지루한 강의식 수업보다는 파워포인트,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수업의 구성과 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언어 수업뿐만 아니라 문화수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는 곧 문화이므로 한국어 수업과 더불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수업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교사가 실용·회화 중심의 수업, 학습자 요구 수용, 기능 훈련, 다양한 학습방법 활용, 문화 수업 제공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한국어 실력 향상과 함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할 수 있다.
1.2. 과거의 주입식 수업에 대한 비판
과거에는 학습자의 참여를 배제한 주입식 수업이 주를 이루었다. 학습자가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교사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수업은 학습자의 욕구를 무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거의 주입식 수업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고려하지 않았기에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학생이 단순히 교사가 하는 대로만 따라하는 수업 방식은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현대에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요구되며, 학습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이를 수업에 반영해야 한다.
1.3. 현대에 요구되는 한국어 교사상
현대에 요구되는 한국어 교사는 과거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사는 첫째, 실용·회화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키워주어야 한다. 단순한 문법 지식 전달이 아닌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요구와 희망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수업보다는 학습자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듣기,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