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부하나됨의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 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가족 생활교육의 역사와 발전 과정
1.3. 가족 생활교육의 목적과 원리
2. 본론
2.1. 부부하나됨의 원리
2.2. 중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3. 중년기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선택
2.4.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참여의 기대효과
2.5.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참여의 예상 문제점
3. 결론
3.1. 대화의 중요성
3.2.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의의
3.3. 가족생활교육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 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가족 생활교육은 현대사회의 전반적인 문제가 사회의 핵심인 가족생활에 위협하는 상황에서 가족생활을 개선하며 가족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잠재력을 개발해 안녕감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다. 가족생활교육은 20세기 초반 미국을 중심으로 결혼과 가족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구체화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결혼 초기부터 노년기에 이를 때까지 여러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생활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실시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잠재력 개발, 문제해결, 문제 예방이라는 세 가지 원리에 기반하여 발달하였고, 모든 프로그램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을 공통의 목적으로 한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을 모두 다루며 기술, 지식, 태도 등 세 가지 차원에서 구체적인 행동 변화가 나타나도록 구성되고, 생애주기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당면 문제와 관련되어 있고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 다양한 가족 가치를 존중하는 다학문적 연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직면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과제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현재 및 미래에 가족과 관련한 일상적 문제들을 처리할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가족 생활교육의 역사와 발전 과정
가족 생활교육은 20세기 초반 미국을 중심으로 결혼과 가족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구체화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결혼 초기부터 노년기에 이를 때까지 여러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생활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실시되었다. 가족 생활교육은 크게 잠재력 개발, 문제해결, 문제 예방이라는 원리로 발달해왔으며, 프로그램의 초기에는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었지만 지금은 잠재력의 개발과 문제의 예방에 초점을 둔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을 모두 다루며 구체적인 행동 변화가 나타나도록 기술, 지식, 태도 등 세 가지의 차원을 다루고 생애주기에 따라 그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결혼 초기부터 노년기까지 여러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생활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실시되어왔으며, 가족 생활교육의 목적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하고 풍부하게 하며,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family를 육성하는 것이다. 가족 생활교육은 개인의 당면 문제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하고 다양한 가족 가치를 제시하고 존중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현재 및 미래에 가족과 관련한 일상적 문제들을 처리할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 가족 생활교육의 목적과 원리
가족 생활교육의 목적은 개인과 가족체계의 복지와 건강을 강화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족을 육성하는 것...
참고 자료
교육대학원, p.25~29
이은정, 2003, 중년기의 부부관계만족도, 위기감 및 부부교육 요구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濟州大學校 敎育大學院, p.16~18
천안시청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cheonan.go.kr)
김태현 외(2004). 기혼 남녀의 원가족 경험과 자아분화가 가족체계기능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문화.
권정혜 외(2000). 부부적응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