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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뇌종양은 아동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고형 종양 중 하나이다. 뇌종양은 아동의 건강과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주는 질병이므로 연구의 필요성이 크다.
뇌종양은 대부분의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약 5~10%가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한다. 아동의 뇌종양 발생률은 성인보다 더 높은 편이며, 수모세포종, 별아교세포종, 뇌실막세포종, 뇌간교종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뇌종양은 두개내압 상승, 신경학적 증상, 행동 및 인지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CT, MRI, PET 등의 진단검사와 수술,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활용된다. 그러나 종양의 위치와 악성도에 따라 완치율과 예후가 달라지며, 수술 및 치료 과정에서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 뇌종양 환자의 생존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확한 진단, 적극적인 치료와 더불어 간호중재가 필수적이다. 특히 수술 전후 감염 예방, 통증 관리, 영양 지원, 발달 지원 등 다각도의 간호중재가 요구된다. 아동 뇌종양 간호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간호중재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의 목적
아동 뇌종양 간호과정 연구의 목적은 아동 뇌종양의 특성과 치료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중재, 간호평가 등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가 아동 뇌종양 환자와 가족에게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향후 아동 뇌종양 간호 실무와 연구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아동의 뇌종양은 발생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증상 또한 비특이적인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면 생존률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아동 뇌종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 뇌종양의 특성과 치료과정을 고려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제시함으로써 간호 실무에 기여하고자 한다.
1.3. 용어 정의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으로 뇌 및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의미한다. 아동 뇌종양은 성인의 뇌종양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호발연령, 발생 위치, 종류, 증상 등에서 차이가 있다. 소아암 중에서 뇌종양은 백혈병 다음으로 두 번째로 흔한 악성 종양이며, 매년 5세 미만의 유아 1,300명과 20세 미만까지의 아동과 청소년 2,200명이 뇌와 중추신경계의 종양을 진단받고 있다. 뇌종양의 치료는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사용되며, 이에 따른 합병증 및 예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아동 뇌종양의 이해
2.1. 뇌종양의 정의와 특성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으로, 뇌 및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포함한다. 뇌종양은 유발 요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약 5~10%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중추신경계 종양은 아동에게 가장 흔한 고형 종양 중 하나이며, 백혈병 다음으로 두 번째로 흔한 악성 종양이다. 매년 5세 미만의 유아 1,300명과 20세 미만까지의 아동과 청소년 2,200명이 뇌와 중추신경계 종양을 진단받고 있으며, 소아암 중에서 1/5에 해당한다. 아동의 뇌종양은 주로 소뇌의 천장 아래 부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인의 경우 대뇌와 소뇌 사이에 있는 부위의 위쪽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뇌종양의 발생에는 방사선 노출이 잘 알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