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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울프 자동차 판매망 소개
Wolf Motors는 자동차 판매 회사로, 15년 전 도산한 다지 대리점을 인수하여 꾸준히 성장해왔다. Wolf Motors는 성공의 요인으로 세 가지를 들고 있는데, 첫째는 대량 판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 둘째는 "흥정 없는 거래"라는 판매방식, 셋째는 고품질의 애프터서비스이다.
울프 사장은 판매량 증가와 시장 확장에 따라 부품과 자재 구매에 필요한 공간과 자금 확보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현재 울프 자동차의 4개 대리점은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과거 실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품과 자재를 구매하고 있다. 하지만 성장에 따른 수요 예측의 어려움과 함께 매장 관리의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다. 울프 사장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1.2. 애프터서비스의 중요성과 특징
자동차 판매시 애프터서비스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고객은 구입 시 제품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사후 관리 및 서비스 수준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특히 울프 자동차의 경우 정시에 정확하고 가장 빠른 서비스, 진단, 수리를 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고 있어 이는 회사의 핵심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첫째, 잘 훈련되고 자질이 우수한 서비스 기술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진단과 수리에 필요한 최신 장비와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셋째, 지체 없이 서비스를 완료하기 위하여 다양한 부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울프 자동차는 애프터서비스 부문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는 자동차 판매 및 고객 유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성장에 따른 문제점 발생
울프자동차는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기업의 성장에 따라 기존의 정책과 업무진행 과정, 통제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제도 개선 계획이 미비하여 엄청난 문제가 발생하고, 마침내 비효율이 생기며 경쟁능력이 떨어지고 말았다.
특히 부품과 자재 구매 측면에서 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4개의 대리점이 각각 개별적으로 부품과 자재를 구매하다 보니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생겨났다. 또한 주문 정확도가 떨어져 고객 서비스 수준 저하로도 이어지고 있다.
애프터서비스 부문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성장으로 인한 수요 증가로 기존 예측 대비 실제 수요가 크게 달라지면서 적시에 적절한 부품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울프자동차의 성장이 비용 증가와 애프터서비스 품질 저하라는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향후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 우려된다.
2. 본론
2.1. SWOT 분석
Wolf Motors는 높은 판매량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차종을 비교할 수 있고 숙련된 기술자들이 제공하는 빠르고 정확한 애프터서비스를 강점으로 가지고 있다. 하지만 판매 및 시장 확장에 따른 공간 부족과 각 대리점별 개별적인 부품 구매로 인한 비용 증가, 정보 시스템 구축 부족이 약점으로 나타난다. 미래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수요 증가는 기회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지역 내 경쟁업체의 서비스 질 향상과 애프터서비스 증가로 인한 부품 비용 상승은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
2.2. 문제점
2.2.1. 비용 증가
비용의 증가
울프 자동차의 기존 유통망을 살펴보면, 각 대리점마다 개별적으로 부품을 구매하여 공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향후 순정부품과 비정품부품의 구매 및 유지 비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