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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개인이 생활하는 환경의 맥락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행동은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개인이 몸담은 생태환경과 연관되어 있으며, 환경 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는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분하였다. 미시체계는 가족, 학교, 친구 등 개인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환경이며, 중간체계는 이들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외체계는 개인과 직접적 관계는 없지만 미시체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고, 거시체계는 문화적 가치관과 제도 등 보편적인 사회적 환경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는 개인의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역사적 환경을 뜻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 발달을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개인은 단순히 환경의 영향만을 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환경을 인식하고 재구성하는 역동적인 주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발달은 다양한 체계 수준에서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은 인간이 환경의 제 요소들과 끊임없이 상호교류를 하며 적응을 하고 진화한다는 견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과 인간은 분리가 될 수 없고, 항상 동시에 고려를 해야 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가족이나 집단, 조직, 지역사회와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환경을 더욱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며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인간발달에서 환경의 영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환경적인 맥락이 모호한 반면에,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발달이 결코 진공적인 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으며 언제나 특정한 환경 내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난다고 보았다. 또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다양한 체계수준으로 구분하여서 개인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있다.
3. 브론펜브루너의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
3.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가까운 환경을 말한다. 나의 경우 미시체계에는 같이 살고 있는 가족과 자주 만나는 친구들이 포함된다. 또한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도 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의 일부이다.
이러한 미시체계들은 나와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족과의 관계, 친구들과의 관계 등은 나의 성격과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또한 나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미시체계가 변화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릴 때 친하게 지냈던 동네 친구가 성인이 되면서 점차 그 영향력이 감소하였다. 이처럼 미시체계는 개인과 가장 밀접한 환경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역동적인 체계이다.
3.2. 중간체계
개인의 발달에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와 학교 간의 관계나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형제 관계와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