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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 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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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 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의 필요성
1.2.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과 가족상담 서비스
1.3. 연구의 목적

2. 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
2.1. 아이돌봄지원사업의 개요
2.2. 아이돌봄 지원 서비스의 특징
2.3. 아이돌봄 사업 전달체계 및 인력구성

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 서비스
3.1. 건강가족기본법과 가족상담 사업
3.2. 가족상담 운영체계 및 상담인력 구성
3.3. 가족상담 프로그램 현황 및 성과

4. 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과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상담 연계
4.1. 아이돌봄과 가족상담의 통합적 접근
4.2. 지역사회 연계 및 홍보 강화
4.3.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방안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정책적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의 필요성

최근 산업화와 도시화, 정보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가족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 맞벌이 가정 증가, 다양한 가족 형태의 출현 등으로 인해 가족의 건강성 유지와 지원이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어 지역사회 내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설립되었으며, 가족센터는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통합적인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이돌봄지원사업은 맞벌이 가구, 한부모 가족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족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센터의 아이돌봄 사업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가족의 건강성 증진과 가족 기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1.2.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과 가족상담 서비스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과 가족상담 서비스는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 가족돌봄지원서비스, 다양한가족통합서비스, 지역사회연계 등 6개 영역에서 건강가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족상담 사업은 가정생활 관련 상담 및 치료, 위기가족·다양한 가족의 건강성 증진을 위한 상담 및 치료, 이혼 관련 상담, 가정폭력 상담 등을 포함한다. 가족상담 사업은 2인 이상의 가족원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상담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센터에서는 가족상담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팀장, 팀원, 전문상담자를 배치하여 대면, 전화, 온라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기준 가족상담 참여인원이 연간 150,000명을 넘어서며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부부관계 갈등 상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상담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족상담팀에 팀장, 팀원, 전문상담사(객원상담사, 상담자원봉사자)가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다. 상담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이혼상담, 가족상담 등의 특화교육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 사업은 다양한 대상에게 접근성이 높고 무료로 운영된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참여인원 부족, 상담인력 확충, 전문성 제고 등의 과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가족센터의 아이돌봄 사업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 서비스를 살펴보고, 양 기관의 연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아이돌봄 사업의 개요와 서비스 특징, 전달체계와 인력구성을 살펴보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 사업 운영체계, 상담인력 구성, 프로그램 현황과 성과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돌봄과 가족상담의 통합적 접근, 지역사회 연계 및 홍보 강화,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족 지원 서비스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건강한 가정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2. 가족센터 아이돌봄 사업
2.1. 아이돌봄지원사업의 개요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 및 보호자의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저출산 문제 해결과 가족지원 강화를 위해 아이돌봄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나 생활여건에 따른 양육공백 해소를 위해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이용자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하여 아동을 보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한부모, 장애 등 취약계층 가정에 돌봄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발달지원, 부모의 일-가정 양립 등 다양한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정부는 아이돌봄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 관리와 지원체계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2.2. 아이돌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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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곽미애, 조한익(2021). 건강가정지원센터 위촉직 상담사의 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미(2022). 2022 가족지원사업 연간결과보고서.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정혜정(2015). 가족의 위기 대처를 위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 서비스 강화방안. 가족과 가족치료, 23(3), 421-449.
http://www.grsenior.co.kr/계룡시 노인복지관
https://gyeryong.familynet.or.kr/center/index.do/계룡시 가족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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