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술환자 경험 보고
1.1. 대상자 소개
심00은 만 13세 남성으로, 작년 겨울(12월)에 포경수술을 받았다. 이 수술은 심00의 아버지께서 권유하셔서 하게 된 것으로, 심00 본인은 특별한 증상이나 불편감이 없었다. 수술 전 긴장감이 크던 심00은 다른 가족들과 함께 수술을 받아 다소 안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수술 후 극심한 통증을 겪었고, 가족들의 간호를 받지 못해 외롭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현재는 특별한 후유증 없이 회복된 상태이다.
1.2. 수술 받은 경과
대상자는 14세의 남성으로 작년 겨울(12월)에 포경수술을 받았다. 자신이 원해서 수술한 것은 아니었고 아버지께서 반드시 하라고 말씀하셔서 하는 수 없이 수술을 받았다. 포경수술은 남성의 성기 안쪽에 오줌 찌꺼기의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하는 수술이다. 포경수술을 하지 않으면 성기의 껍데기와 귀두 사이에 찌거기가 끼는데, 위생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우리나라 남성의 약 60%가 포경수술을 하고 있으나 정확한 과학적 근거가 미비해 아직까지도 여러 가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상자는 수술 전 특별한 증상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으며, 대상자의 아버지가 적극적으로 수술을 권유하여 수술을 하게 되었다. 수술 전 특별히 준비한 것은 없었으며, 수술 전 느낌은 많이 무서웠다고 한다. 처음 해보는 수술이었고 병원이라는 곳이 친근한 곳이 아니라 더욱 긴장을 많이 했다고 한다. 하지만 다른 사촌 두 명과 함께 수술을 하러 가서 대상자의 긴장감이 조금 풀어질 수 있었다고 한다. 수술 후 치료는 특별히 하지 않았고, 수술 후 소독을 하러 병원을 한 번 갔을 뿐이다. 수술 후 느낌은 걸어다닐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아팠다고 한다. 그래서 수술을 괜히 했다는 후회도 많이 하고, 아버지가 원망스러운 마음도 있었다고 한다. 수술 후 회복과정은 표준과 비교해 평범했다고 하며, 특별한 부작용이나 이상증세는 없었다고 한다.
1.3. 수술 전후 경험
수술을 받기 전 대상자는 많이 무서웠다. 처음 해보는 수술이었고, 병원이라는 장소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큰 긴장감을 느꼈다. 그러나 다른 사촌들과 함께 수술을 받으러 가게 되어 긴장감이 다소 완화될 수 있었다.
수술 후에는 걸어다닐 수 없을 정도로 아팠다. 수술을 받은 것이 후회되기도 했고, 아버지에 대한 원망의 마음도 들었다. 가족들로부터 특별한 간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혼자 고통을 참아야 했고, 이는 매우 슬프고 힘든 경험이었다.
회복 과정에서도 포경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