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프라임 놀이의 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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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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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프라임 놀이의 반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놀이의 반란
1.1. 놀이, 아이의 본능
1.2. 엄마 놀이, 아빠 놀이
1.3. 진짜 놀이, 가짜 놀이
1.4. 놀이, 방법을 바꿔라

본문내용

1. 놀이의 반란
1.1. 놀이, 아이의 본능

놀이는 아이의 본능이며 아이의 삶 그 자체이다. 유아는 연습놀이, 상상놀이를 거쳐 협동놀이에 이르기까지 놀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배운다. 피아제의 놀이이론에 따르면 영유아기의 놀이는 종합적인 자극이어야 하며 놀이를 통해 뇌를 발달시켜야 한다. 만24개월까지는 감각운동기로 탐색놀이, 반복놀이를 통해 오감을 발달시키고, 만 4세까지는 전조작기로 지식과 경험이 만나는 상상놀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해나간다. 이러한 순차적인 과정을 통해 뇌가 준비되어야 하는데, 지나친 학습의 강요는 뇌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리한 요구가 된다. 놀이에는 시기가 있으며, 영재가 아닌 이상 부모의 기대로 아이의 연령보다 높은 놀잇감은 없는 것보다 못하다. 미국의 'Free range' 운동처럼 부모의 틀에 가둬두지 않고 아이를 세상 밖으로 보내 스스로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독일의 숲 유치원처럼 자연에서 맘껏 뛰어놀고 관찰하며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놀이에는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에 맞는 진정한 놀이를 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1.2. 엄마 놀이, 아빠 놀이

보통 육아라고 하면 엄마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듯 아빠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세상에 나와 만나는 첫 번째 친구이며, 놀이를 통해 친구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마의 존재가 커지지만 아빠의 존재는 점점 작아지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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