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 감사 개념 및 증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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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인성교육 감사 개념 및 증진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감사의 개념과 이해
1.2. 감사성향의 중요성
1.3. 감사증진의 필요성

2.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
2.1. 감사의 개념
2.2. 감사의 이론
2.3. 감사성향의 정의 및 특성

3.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3.1. 감사 일기 쓰기
3.2. 감사 편지 쓰기
3.3. 일상에서의 감사 증진 활동

4. 감사 증진 활동의 적용 및 결과
4.1. 감사 일기 쓰기 적용 및 결과
4.2. 감사 편지 쓰기 적용 및 결과
4.3. 기타 감사 증진 활동 적용 및 결과

5. 감사 증진 활동에 대한 반성과 미래 방향
5.1. 감사 증진 활동에 대한 느낀점 및 배운점
5.2. 감사 증진을 위한 향후 과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감사의 개념과 이해

감사는 특정한 대상에게 혜택을 받은 것을 지각해 느끼는 적응적 행동 경향성을 지닌다. 이는 행동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포괄적인 정의로 감사를 경험하는 개인에 따라 기질적 차이가 있기에 어떠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감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감사에 무덤덤하기도 하다. 이에 따라 감사 성향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서적 특성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하거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서 은혜를 받은 것을 인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반응하는 일반화된 경향성을 의미한다. Emmons와 Crumple은 감사가 은총에 관한 정서적인 반응으로 이타적 행동에 대한 수익자가 된 후 느끼는 고마움이라고 했다. McCullough 등은 사람들이 자기에게 수혜를 준 사람에게 가치 있는 것을 자기에게 준 것으로 의도적으로 느끼면 가장 지속적이면서도 강한 감사를 느낀다고 했다. 또한 이들은 감사라는 정서는 자기에게 도움을 준 사람이나 고마움 정서가 확대되어 다른 사람의 복지에도 이바지하고자 하는 행동 경향성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철학적 사상에서는 Adam Smith는 감사가 우리에게 가장 즉각적이며 직접적인 보상을 주는 인사말로 보았다. 과거에 감사를 언급한 심리학자는 감사를 과분한 가치 증가를 인식하는 것이나 이익에 대한 평가와 함께 이러한 이익에 대해서 누군가 책임이 있다는 판단으로 보았다. 감사의 인지적인 과정을 강조한 Watkins는 즐거운 사건을 감사를 통해서 선물로 인식하고 표현함에 따라 행복감이 증가할 수 있다고 보았다. 결국 감사는 은혜를 준 사람에게 고맙게 생각하는 사려 깊은 마음으로 감사 경향성은 이러한 도움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감사함을 표현하며 찬탄하며 동시에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에밋 밀러는 감사는 완전하고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감사는 필요한 것과 마땅히 가져야 하는 것을 이미 가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았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기가 가진 것에 대해 스스로 만족하며 감사할 줄 알면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행복감이 충만하게 될 것으로 본 것이다. Aristotle나 Epicurus 등은 감사를 이기심을 지닌 인간 본성을 감추는 것으로 보았는데 은폐를 베푼 사람에게 지나칠 정도로 얽매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감사는 자기의 안녕을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도덕적인 의무와 감사라는 감정을 표현하는 관계의 미덕으로 인간의 긍정적인 성향에 분류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1.2. 감사성향의 중요성

감사성향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가치 있는 것을 받았을 때 느끼는 긍정적 정서가 바로 감사이다. 감사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매사에 긍정적이며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 비교해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성,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진취성과 도전성,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더불어 부정적으로 해석하기 쉬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속성을 발견하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재해석하는 사고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감사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더 많이 돕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감사가 도덕적 동기에 영향을 주어 도덕적 행동을 하도록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감사성향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감사성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심리적 안녕감도 높으며 우울, 불안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상황 하에서도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문제 상황에 유능하게 대처하는 행동의 유연성을 지닌다. 또한 습관적으로 감사를 경험하는 사람은 빈번하게 친사회적인 행동이나 도덕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따라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일상생활에서 감사를 많이 느끼고 감사성향을 증진시켜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3. 감사증진의 필요성

감사증진의 필요성이다. 감사하는 마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긍정적이며 타인을 배려하고 도우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부정적인 경험에도 압도되지 않고 그것을 성장의 자원으로 활용하여 즐거운 일상을 살아갈 수 있다. 감사하는 습관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우울, 불안,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감사의 표현을 통한 긍정정서의 경험은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창의적 사고와 포괄적 사고를 높여 창조적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정신적 안정감과 행복증진을 위해 감사증진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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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노지혜, 2005,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p.3~6
김미정, 2009,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지각된 사회적 지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5~32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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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지혜, 2005,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p.3~4
김지현, 2014, 감사노트 쓰기 활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1~1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3.
박선민, 감사 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최귀애, 감사 일기 쓰기가 중학생의 적응유연성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추현심, 감사증진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환자의 심리사회적․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하혜숙 외, 청소년 인성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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